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죽음의 캠프' 자초한 정부…담당부처 5년간 세번 바꿔



사건/사고

    '죽음의 캠프' 자초한 정부…담당부처 5년간 세번 바꿔

    탁구공처럼 떠밀리는 업무…등록 의무도 없어 부실업체만 난립

     

    충남 태안 안면도 해병대 캠프에서 고교생 2명이 사망하고 3명이 실종된 참극이 발생한 가운데 청소년 관련 업무 부처가 최근 5년 사이에 3번이나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등록만 하면 누구나 '극기(克己) 캠프' 영업을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관리 감독이 소홀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참극이 반복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캠프 인증기관인 사단법인 캠프나라 김병진 사무국장은 19일 CBS와의 전화 통화에서 "담당 부처가 수시로 바뀌면서 업무를 탁구공 치듯이 미루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캠프나라에 따르면 청소년 관련 담당 정부 부처가 수시로 바뀌어, 지난 5년 동안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국무총리실 산하 청소년위원회로 떠넘겨지다가 결국 현 여성가족부로 이관됐다는 것.

    실제로 여성가족부 관계자도 "보건복지부, 청소년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를 거쳐 여가부에 청소년담당 업무가 온 것이 맞다"고 확인했다.

    이렇게 관리감독 기관이 수시로 바뀌지만 법적으로 등록이나 인증 의무가 없고 누구나 사업자 등록만 하면 극기 캠프를 운영할 수 있다.

    상황이 이러니 부실 업체들은 폭발적으로 난립하고 있다. 해병대식 극기 프로그램은 올해 여름에만 5200곳이 넘는다.

    이 가운데 '해병대'라는 이름을 직접 달고 영업을 하는 업체만 30곳 이상이지만 인증업체는 단 한 군데도 없다는 게 캠프나라 측의 설명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