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개성공단 실무회담 제의…"북측 받아 들일까?



통일/북한

    정부, 개성공단 실무회담 제의…"북측 받아 들일까?

    "회담 제의는 그동안 계속해 왔기 때문에 북한 측이 받아들일 가능성 낮아"

    정부가 북한 측에 오는 6일 판문점에서 개성공단 관련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을 개최하고자 공식 제의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개성공단정상화비대위 사무실에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정부는 북한이 개성공단 기업대표들의 방문을 허용했지만, 남북당국간 실무회담을 제의하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정부는 4일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북한 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장 앞으로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명의의 실무회담 제의 통지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북한 측은 3일 오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개성공단 기업관계자와 개성공단관리위 관계자들이 함께 개성공단 방문을 허가하겠다는 입장을 통보해왔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7시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해 대책회의를 가졌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 측의 일방적인 공단 가동중단이 반복돼서는 안된다"며 신중한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우리정부는 북한 측이 공단 기업인들과 개성공단관리위 관계자들이 함께 개성공단 방문을 허가하겠다는 입장을 통보해왔지만, 다시 실무회담 제의 입장으로 정리한 것이다.

    {RELNEWS:right}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회담 제의는 그동안 계속해 왔고 북한 측이 반대하는 입장을 나타내 이번에도 북한 측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이 현재 경제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6자회담을 앞두고 남북 사이의 관계 개선을 시도하기 위해 회담을 역제의 하면서 받아 들일 가능성도 있다..

    특히 북한이 우리정부의 제의를 받아 들여 실무회담에 신변안전과 재발방지를 위해 전향적으로 응할 경우 예상외로 개성공단 재가동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