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돈봉투' 연루 일부 의원, 조사 일정 협의"…줄소환 '가시화'



법조

    검찰 "'돈봉투' 연루 일부 의원, 조사 일정 협의"…줄소환 '가시화'

    핵심요약

    '구체적 대상·조사 일정·공개 소환 여부' 등은 말 아껴
    지난 18일 구속된 송영길 전 대표, 검찰 조사에 불응
    송영길 "수처작주 입처개진"…변호인 통해 심경 밝혀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대표를 구속한 검찰이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 의원에 대한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일부 의원들과 일정 조율도 마친 상태여서 현역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1일 "공여자 측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 진행됐다'며 "이에 따라 사안 전모를 규명하는 차원에서 수수 의원 조사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적, 물적 증거를 통해 수수 정황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수수 의원을 상대로 경위와 과정,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환 일정을 협의하고 있고 일부는 출석 조사를 위한 협의가 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구체적인 대상 인원이나 조사 일정, 공개 소환 여부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부터 국회사무처, 송 전 대표의 일정을 관리한 보좌진을 압수수색 등 돈봉투를 받은 의원을 특정하는 작업을 계속해 왔다.

    지난달 2일에는 돈봉투 수수 의원으로 지목된 임종성(경기 광주을)·허종식(인천 동·미추홀갑) 의원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선 바 있다.

    이들은 지난 10월 23일 윤 의원의 공판에서 돈봉투를 받은 의원으로 지목됐다. 증인으로 출석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은 '이정근 녹취록'에서 2021년 4월 28일 윤 의원이 이 전 부총장에게 "인천 둘하고 종성이는 안 주려고 했는데 '형님, 우리도 주세요'라고 해서 3개 빼앗겼어"라고 말하는 대목에 대해 증언했다.

    검찰이 "여기서 '인천 둘'은 이성만·허종식 의원, '종성이'는 임종성 의원이 맞느냐"는 질문에 이 전 부총장은 "네"라고 답했다.

    이런 정황 등에 비춰볼 때 최대 20명인 수수 의원 가운데 이들에 대한 조사가 먼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만 이 관계자는 4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안의 실체를 신속히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 중"이라며 "여러 기관과 당사자들의 사정으로 변수가 있어 언제까지 수사를 마치겠다고 말할 수 없는 부분을 이해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 18일 자정 무렵 구속된 송 전 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검찰 조사에 불응했다. 검찰은 한 차례 구속 기간을 연장하고, 매일 송 전 대표에게 조사를 요구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구속 기간에는 강제로 구인할 수 있게 돼 있다"며 "계속 출석을 요구하고 있는데, 진행 과정을 보면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절차상 할 수 있다는 방법을 말한 것이고 강제구인 하겠다고 단정하지 않겠다"라며 "여당의 당 대표까지 했던 분이니, 수사에 협조해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할 수 있도록 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송 전 대표는 검찰 조사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전날 변호인을 통해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이다. 나는 어느 곳에 있던지 검찰에 굴복하지 않고 싸워 나갈 것"이라고 했다. 수처작주 입처개진은 '내가 현재 처해있는 곳에서 주인이 되면 그곳이 진실이 된다'는 고사성어다.
     
    또 "김건희 여사를 수사하지 않는 특수2부는 직무 유기이고 한동훈 장관의 발언은 궤변"이라며 "먹고사는문제연구소는 공익 법인이다. 검찰의 이번 수사는 모든 싱크탱크를 무력화하고 정치적 자유를 통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