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영상 플랫폼 홍수에도…"라디오가 좋아요"



대전

    동영상 플랫폼 홍수에도…"라디오가 좋아요"

    코바코 조사결과 '일상생활 속 친숙한 매체는 라디오'
    라디오 통한 광고 '브랜드 친밀도를 높여줘'

    1980년 대전시 회계과 비품으로 보관된 라디오. 대전광역시청 제공1980년 대전시 회계과 비품으로 보관된 라디오. 대전광역시청 제공
    일상에서 라디오는 어떤 매체일까?
     
    한국방송진흥공사, 코바코가 라디오 청취자의 청취 행태와 광고 관련 인식을 조사했다. 이번 조사 결과 '일상 속 친숙한 매체'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라디오를 애플리케이션과 유튜브로 듣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라디오를 접하고 있었다.
     
    코바코가 지난달 라디오 청취자 2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정도인 49.4%가 라디오를 듣는 이유로 '이동 중에 또는 다른 일을 하면서도 (화면을 보지 않고) 들을 수 있어서'를 꼽았다.
     
    '음악을 듣기 위해 또는 음악 선곡이 좋아서(32.9%)', '재미있어서나 재미있는 이야기와 사연을 듣기 위해(26.6%)'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라디오 특유의 분위기가 좋아서'라고 꼽은 청취자도 23.2%에 달했다.
     
    라디오를 통한 광고 효과에도 청취자들은 긍정적 반응을 내놓았다. '라디오 광고에서 들어본 브랜드는 친근하게 느껴진다'는 질문에 79.3%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라디오 광고가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를 높여줄 수 있는 매체라는 것이 확인된 것이라고 코바코는 설명했다.
     
    '좋아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을 때, 광고가 나와도 주파수를 바꾸거나 스킵하지 않는 편이다'에도 78.5%가 '그렇다'고 답했다. 라디오 광고에 대한 청취자의 수용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용경험 있는/주로 이용하는 라디오 청취 경로. 코바코 제공이용경험 있는/주로 이용하는 라디오 청취 경로. 코바코 제공
    라디오 청취 경로도 다양해졌다.
     
    전통적인 청취 통로인 라디오 수상기나 차량 라디오 청취 경험이 64.1%로 가장 높았는데, 애플리케이션과 유튜브 청취 경험도 많았다.
     
    '방송사 및 라디오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청취 경험은 52.8%, '유튜브(보이는 라디오 등)' 46.8%로 나타났다. 라디오를 주로 듣는 청취 방법으로 애플리케이션과 유튜브를 꼽은 청취자가 20% 안팎일 정도로 라디오를 청취하는 방식이 다양해졌다.
     
    코바코는 지난 4월 12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만 20세~59세 라디오 청취자(평소 라디오 콘텐츠를 한 달 기준 1일 이상 청취) 2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조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p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