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민단체 "정부 방치 속 이태원 참사 피해자 인권 외면당해"



사건/사고

    시민단체 "정부 방치 속 이태원 참사 피해자 인권 외면당해"

    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 이태원 참사 인권실태조사 발표
    "이태원 참사는 국가에 의한 거대한 인권침해 사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인권실태조사 보고회. 류영주 기자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인권실태조사 보고회. 류영주 기자
    이태원 참사 200일을 하루 앞둔 15일 시민단체가 10.29 이태원 참사 인권실태조사를 발표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인권실태조사 보고회'를 열었다.

    인권실태조사단과 피해자들은 "이태원 참사를 통해 국가의 무책임과 피해자에 대한 인권 침해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참사 전후 피해자들이 생명과 안전, 존엄, 진실, 지원, 애도와 연대의 권리를 침해당했다"고 평가했다. 참사 발생 전 안전 대책의 공백뿐 아니라 참사 이후 '관제 애도'와 미흡한 피해자 의료·심리 지원까지 전 과정에서 '국가'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인권실태조사단은 지난해 12월부터 참사 피해자 26명(유가족·지인, 생존자, 지역주민, 구조자)을 심층 면접한 결과를 토대로 인권실태조사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회 사회를 맡은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권리위원회 랄라 활동가는 "이태원 참사는 유가족 등 참사와 연루된 사람들에게 복구하기 어려운 피해를 안겼다"며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비극적인 사건이면서 국가에 의한 거대한 인권침해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이정민 대표직무대행은 "녹사평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을 때 생전 처음 느끼는 모욕감과 전혀 예상하지 못한 사람들의 공격을 받았다"며 "이런 가해를 막아달라고 정부와 지자체에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정민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인권실태조사 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이정민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인권실태조사 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이 대표직무대행은 "159번째 희생자도 심각한 가해로 인권을 유린당해 사망까지 이르렀다"며 "참사 겪기 전에 몰랐듯 국민도 잘 모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공론화해 다듬어가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가 심화하는 사회 분위기가 생존자들을 침묵과 고립으로 몰고갔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159번째 희생자 고 이재현씨 어머니 송해진씨는 "아들 재현이는 참사 현장에서 친구가 의식을 잃는 과정 모두 지켜봤다. 생사를 오가다 가까스로 구조됐지만, 16살의 어린아이는 43일간 홀로 고통을 겪다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며 울음을 참고 말을 이었다.

    송씨는 "사회로부터 단절된 참사 피해자가 다시 세상 밖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게끔 피해자 간의 연대에도 정부가 힘써줘야 한다"며 "참사 다음 세상 기약하기 위해서는 참사 당사자인 피해자를 존중하고 그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생존자인 이주현씨는 "외면당한 피해자가 많은 건 정부가 눈에 보이는 피해자 수를 줄이는 데 급급했기 때문"이라며 "수많은 피해자 모두 존중받을 권리가 있는 사람들인데 일부 대중들은 생명과 안전을 보호받지 못한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을 비난하고 혐오하기까지 한다. 과연 올바른 사회인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인권실태조사단으로 참여한 기선 활동가는 "책임회피로 일관해 온 정부의 태도는 차별주의자들에게 유가족을 비롯한 피해자들에 대한 혐오나 폭력이 하나의 의견이 될 수도 있다는 허무맹랑한 환상을 줬다"고 꼬집었다.

    인권실태조사단은 "피해자들은 입을 모아 '국가는 없었다'고 이야기했다"며 "국가의 부재가 어떤 상실로 이어졌는지 확인해야 우리사회가 재난이 반복되지 않는 다른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가 재난참사 대응 과정에서 인권을 기반으로 접근하고 대응해야 피해자들의 피해를 줄이고 우리사회도 조금 더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태원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