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참사 직전 '민원 수십건' 현장 간 구청…인파 문제 인지 못해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참사 직전 '민원 수십건' 현장 간 구청…인파 문제 인지 못해

    핵심요약

    핼러윈 참사 당일 참사가 나기 직전까지 다수의 112신고가 용산구청으로 통보됐습니다. 대부분 참사 장소 인근에서 불법주차와 관련된 민원이었습니다. 구청은 경찰로부터 불법주차 민원을 통보받으면 현장에 나가 조치한 뒤 종결처리합니다. 참사 당일에도 구청은 불법주차로 민원이 제기된 현장을 찾아 처리했는데, 인파 관리에는 신경 쓰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청은 "주차관리를 하러 현장을 나가서 안전 관리를 살필 수 없었다"고 설명합니다.

    '압사' 최초 신고 24분 전, 참사 현장 200m 장소서 '불법주차' 민원
    불법주정차 112 통보받은 구청, 참사 당일도 현장 나가 조치 '이상무'
    용산구청 상황실, 참사 발생 14분 뒤 소방 연락 받고 인지
    구청 "현장 나갔지만 주차관리 업무라 안전관리 살필 수 없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참사 현장에 핼러윈 관련 물품들이 떨어져 있다. 류영주 기자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참사 현장에 핼러윈 관련 물품들이 떨어져 있다. 류영주 기자
    핼러윈 참사 당일 사고가 나기 직전까지 다수의 112신고가 용산구청으로 통보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참사 장소 인근에서 불법주차 관련 민원이었는데, 구청이 현장에 나가 인파 문제까지 인지하고 대응했다면 사고를 미리 대비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29일 참사가 나기 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핼러윈과 관련해 112신고된 민원 가운데 11건이 구청에 통보됐다. 이중 6건이 참사 현장과 이태원역 인근에서 들어왔다.

    대부분 불법주정차에 관련된 민원인데, 구청 주차관리과는 112로부터 불법주차 관련 민원을 통보 받으면 현장에 나가 상황을 살펴본 뒤 조치를 취하고 종결처리한다.

    핼러윈 참사 당일 이태원파출소 112신고 현황을 보면, 오후 6시 10분 불법주차로 들어온 112신고에 대해 경찰은 "구청에서도 불법주정차 문제로 민원이 다수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구청에 통보 후 종결"했다고 밝혔다. 112에 최초로 "압사"를 언급한 신고가 들어오기 불과 24분 전, 참사 현장에서 약 200m 떨어진 장소에서 들어온 민원이었다.

    해밀톤호텔 무단증축으로 좁아진 골목길. 연합뉴스해밀톤호텔 무단증축으로 좁아진 골목길. 연합뉴스
    참사가 발생한 골목을 사이에 두고 해밀톤 호텔과 마주한 장소에서 불법노점상 112신고가 들어와 구청에 통보되기도 했다. 당일 오후 6시 19분에 "도로에 불법 노점상들 때문에 다니기가 불편하다"는 112신고가 들어왔다. 경찰은 "용산구청에 통보했고 오후 7시부터 단속한다고 해 해당 신고자 및 판매자에게 알려준 후 이동조치 시켰다"고 밝혔다.

    참사가 발생하기 1시간 36분 전에 들어온 112신고는 인근에 구청 직원과 경찰이 배치됐다며 종결됐다. 오후 8시 39분 참사 현장에서 약 300m 떨어진 장소에서 핼러윈으로 인한 교통불편 및 불법주정차 신고가 들어왔는데 이에 경찰은 "인근에 용산구청 직원과 경찰관이 배치됨을 알렸다"며 종결했다.

    경찰의 안내처럼 구청에서 인근 노점상이나 불법주정차 등을 단속했다면 이미 오후 6시 30분쯤부터 인파가 몰렸던 이태원 골목의 상황을 충분히 미리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당일 구청의 당직근무일지를 보면 참사 전까지 구청에서는 압사 사고와 관련해 특이사항을 발견했다는 내용이 없다. 구청은 참사 이전까지 불법주정차 등 민원에 대해 대부분 '이상무' 조치완료'라며 종결처리했다. 참사가 발생한 이튿날인 30일 오전 3시가 돼서야 "자녀가 집에 귀가하지 않았다"며 압사 사고와 관련된 민원이 처음 기록됐다.

    용산구청. 연합뉴스용산구청. 연합뉴스
    더구나 용산구청 상황실은 참사가 발생하고 14분 뒤인 오후 10시 29분에서야 소방의 연락을 받고 참사 사실을 인지했다. 참사 직전까지도 민원을 해결하러 현장에 나갔던 구청 공무원이 있었는데도 상황 파악에 늦은 것이다. 참사 직후에도 당직사령을 포함해 당직자 3명만 현장에 나갔던 것으로 전해졌다.

    용산구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에 방역 관련 공무원을 투입했던 것 빼고는 핼러윈 관련해서 안전관리 인원을 투입한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불법주정차 관리에 대해서는 "경찰에서 구청으로 주차 단속 요청이 들어오면 주차관리과에서 현장에 나가서 조치를 한다"며 "(참사) 당일에도 현장에 나갔지만 (안전관리) 업무가 아니라 주의 깊게 살필 수 없는 여건이었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