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VS 교통공사 '진실공방'…무정차 요청했나, 안 했나



사건/사고

    경찰 VS 교통공사 '진실공방'…무정차 요청했나, 안 했나

    경찰 "오후 9시 38분 전화상으로 무정차 통과 요청"
    서울교통공사 "오후 11시 11분 요청, 사고 전 없었어"

    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 마련된 할로윈 압사 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을 찾은 시민들이 애도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 마련된 할로윈 압사 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을 찾은 시민들이 애도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경찰과 서울교통공사가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가 발생하기 전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무정차 통과를 요청했는지 여부를 놓고 서로 다른 주장을 펴 진실공방 양상이 돼 가고 있다.

    31일 서울경찰청 112종합상황실은 "사고 당일 현장에 있던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이 오후 9시 38분쯤 전화상으로 무정차 통과를 요청했다"며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승하차 인원이 예년과 차이가 없다며 정상운영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밤 11시 11분이 돼서야 서울교통공사에 이태원역 지하철 무정차 통과를 요청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태원에서 소방당국에 최초 신고가 접수된 밤 10시 15분보다 약 1시간이 지난 상황이었다. 10시 43분에는 소방당국이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현장에서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하기도 했다.

    지난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 핼러윈을 맞이해 인파가 몰리면서 대규모 인명사고가 발생했다. 30일 경찰이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지난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 핼러윈을 맞이해 인파가 몰리면서 대규모 인명사고가 발생했다. 30일 경찰이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반면 서울교통공사는 당일 사고 발생 전에 경찰 측의 무정차 요청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경찰이 오후 9시 38분 무정차 요청을 했다는 내용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 저희는 정확하게 오후 11시 11분에 요청을 받은 것으로 확인했다"며 "밤 9시 38분 통화는 이태원역장이 이태원파출소장에게 역사 출입구를 통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고 발생 전에 경찰에서 무정차 요청한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참사 당일인 지난 29일 밤 11시 11분 경찰로부터 무정차 통과 요청이 왔다. 하지만 서울교통공사 측은 이미 사고가 발생한 시점이라 이태원역에 몰린 사람들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해 무정차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오히려 사고 소식을 듣고 밤 11시 6분쯤 이태원역에서 공덕역 방향으로 가는 열차를 1대 추가 운행하기도 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