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지난번 ICBM 실패 때 평양에 파편비…이번은 대내용"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北 지난번 ICBM 실패 때 평양에 파편비…이번은 대내용"

    핵심요약

    하태경 "민가 피해가 있을 정도로 낮은 고도에서 폭발"
    "주민들 많이 놀라 민심 불안정, 빨리 해결하기 위해 기만술"
    "북한은 대형 거짓말은 안하는데, 이번은 대내용 이유 때문"
    노동신문 1면에 김정은 사진과 서명 실린 이유도 설명돼
    국방부, 그림자·기상·기술적 이유 들어 북한 거짓말한다 보고

    북한 ICBM 화성-17형 미사일. 연합뉴스북한 ICBM 화성-17형 미사일. 연합뉴스북한이 지난 16일 오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쐈다가 공중 폭발했을 때 파편이 평양 시내에 쏟아져 민가까지 망가지는 일이 벌어졌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무마하기 위해 지난 24일 화성-15형 ICBM을 쏴놓고 화성-17형을 쏜 것처럼 선전했다는 설명이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29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ICBM 관련 비공개 보고를 받은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 16일 ICBM 발사 실패 당시) 민가 피해가 있을 정도로 낮은 고도에서 폭발해 떨어졌다"며 "사망하거나 다친 건 확인되지 않지만 주민들이 많이 놀라 민심이 불안정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고 화성-15형을 쏜 뒤 화성-17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선전한 것이다. 대외적인 요인보다 대내적 요인이 압도적이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되면, 북한이 노동신문 1면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과 서명까지 실어 기만술을 쓴 이유가 설명된다.

    하 의원은 이어 "북한은 과거엔 이런 대형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영상을 편집하거나 편집할 때 조작을 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큰 줄기에서 과장을 한 적은 없는데 이런 기이한 일이 발생한 것은 대내적 이유 때문이다"고 했다.

    보통 미사일 시험발사는 인적이 드문 바닷가 등지 시험장에서 바다를 향해 하는 일이 정석이다. 우리나라 또한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충남 태안에 안흥시험장 등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그렇지 않다. 내륙에서 바다로 쏘는 일이 매우 흔하며 당연히 그 경로에는 주민들이 살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북한은 주민 복지나 안전, 인권을 고려하지 않는 정권이다 보니 주민들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시험발사를 하는데, 우리와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ICBM 화성-17형 미사일. 연합뉴스북한 ICBM 화성-17형 미사일. 연합뉴스앞서 국방부는 이날 비공개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그림자와 기상, 기술적 이유 등을 들어 북한이 지난 24일 실제로는 화성-15형을 쏜 뒤 화성-17형을 쏜 것처럼 거짓말을 했다고 보고했다.

    군 당국은 먼저 북한이 25일 공개한 당일 발사 장면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를 지켜보는 그림자 방향을 분석한 결과, 서쪽에 그림자가 있다는 점을 이상하게 여겼다. 해는 동쪽에서 뜨고 남쪽으로 가서 서쪽에서 지기 때문에 실제 발사 시간인 오후 2시 33분에는 북동쪽으로 그림자가 나기 때문이다.

    서쪽에 그림자가 드리우는 시각은 오전 8~10시 사이다. 지난 16일 북한이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미사일을 쐈다가 공중폭발했는데, 이 때 발사 시간이 바로 오전 9시 30분쯤이다. 또 24일 오후 2시 30분쯤 순안은 대부분이 구름으로 덮여 있었지만 북한이 공개한 발사 장면 영상은 맑은 날씨였다.

    게다가 화성-17형이 백두산 엔진을 4개 묶어 고출력을 냈기 때문에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다. 3월 16일 발사 직후 공중폭발한 뒤 고작 8일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실패 원인을 분석해 성공시키기는 어렵다는 의미다.

    국방부는 "각종 한미 공조회의에서 미국 측도 한국 측 분석 기법과 평가 내용에 동의했으며, 상세 분석을 진행 중이고 화성-15형으로 단정하진 않았지만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고 보고했다.

    또 이 미사일을 고각발사가 아니라 정상각도로 발사할 때는 사거리 1만 3천km 이상이라고 예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