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약하지만 빠른' 오미크론…"동네병원서 1차 진료해야"



법조

    '약하지만 빠른' 오미크론…"동네병원서 1차 진료해야"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 경과 분석 발표
    40명 중 19명은 무증상…21명 유증상자 모두 경증에 그쳐
    중증도 낮지만 확산세 가팔라…한 달 만에 검출률 0.3→12.5%
    임상위 "의료진 격리 기간 줄이고 일반 병상 활용 늘릴 필요"
    레벨D 방호복·음압병실엔 "과도한 대응, 방역 문턱 낮춰야"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발언을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발언을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국내 유행이 본격화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국내 감염병 전문가들이 분석한 결과 중증으로 가는 비율이 기존 델타 바이러스보다 낮은 대신 확산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재확인됐다. 전문가들은 현행 의료현장의 대응 체계를 오미크론 변이 특성에 맞춰 "방역의 벽을 낮추고 일상 진료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재편성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부지에서 오미크론 대응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4일부터 17일까지 국립중앙의료원에 입원한 오미크론 확진자 40명에 대한 증상 경과 분석 내용을 발표했다.

    중앙임상위 분석에 따르면 40명 중 19명(47.5%)은 무증상이고 유증상자는 21명(52.5%)으로 유증상자 모두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증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증상자 중 폐렴 의심 소견이 6건 발견되긴 했지만 모두 경미한 수준에 그쳤다.

    아울러 오미크론은 상기도(기도 윗부분)에 감염을 일으켜 기관지·허파 등 하기도에 감염을 일으키는 델타 등 기존 바이러스와도 성격이 다르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은 주로 코, 인두, 후두, 구강 등에 세포가 번식해 폐 등에서 감염돼 호흡기 문제를 일으킨 기존 바이러스보다 비교적 경미한 증상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중증도는 낮은 반면 확산세는 가파르다. 국내 오미크론 검출률은 12월 첫째 주까지는 0.3%였지만 한 달 만인 1월 첫째 주에는 12.5%로 급증한 상태다.  방역당국은 확산세를 고려하면 오미크론이 이달 말에는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정부 치료자문기구인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가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예정부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진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연구소장,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전재현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 이한형 기자정부 치료자문기구인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가 1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예정부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진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연구소장,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전재현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 이한형 기자중앙임상위는 이러한 오미크론 변이 특성을 고려해 의료체계 개편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위원장인 오명돈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는 "오미크론은 델타와 확연히 다르다"며 "기존 의료 대응 체계로는 오미크론 대유행을 감당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교수는 의료인력 자가격리 기간을 줄이고 일반 병상 활용을 늘려 의료현장 방역 문턱을 낮추는 방향으로 의료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미크론 확산이 시작되면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의료 인력과 시설 규모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공공의료기관이 코로나를 전담하고 민간의료기관이 비코로나를 진료하는 현행 이분법적 전략으로는 밀려드는 환자수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코로나 확진자의 1차 진료는 동네 의원에서 맡을 필요가 있다고도 말했다.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서울 광진구 혜민병원 음압병동에서 의료진이 레벨D 방호복을 착용하고 팔 부위에 공기가 새지 않도록 테이프를 붙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서울 광진구 혜민병원 음압병동에서 의료진이 레벨D 방호복을 착용하고 팔 부위에 공기가 새지 않도록 테이프를 붙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또 현재 의료진이 착용하는 '레벨 D' 방호복에 대해서는 "너무 과도한 대응"이며 음압병실도 "치명률이 높고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에볼라 같이 위험한 감염병 환자를 진료하는 데 필요한 시설"이라며 의료 방역 문턱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의료체계 개편과 별도로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3차 접종(백신 부스터샷)은 오미크론 대응에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오 교수는 "백신을 3차례 모두 맞으면 델타와 오미크론에 모두 강력한 중화항체를 보인다"고 밝혔다.

    끝으로 "K-방역은 코로나 초기에는 적절했으나 백신 접종 이후에는 부적절하다. 방역의 벽을 낮추고 일상 진료를 회복해야 한다"며 "오미크론이 (코로나19 유행 속) 넘어야 할 마지막 고비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이 고비를 넘는 데 2개월이 채 걸리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