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단합모드로 선관위 출범…'역선택 방지' 조항이 변수



국회/정당

    국민의힘, 단합모드로 선관위 출범…'역선택 방지' 조항이 변수

    핵심요약

    국민의힘이 26일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정식으로 출범시켰습니다. 그간 내홍을 의식한 듯 이준석 당대표는 '전권'을 선관위원장에게 위임했다는 점을 강조했고, 정홍원 위원장은 '공정'을 수 차례 반복했습니다. 이 대표와 갈등을 빚었던 후보들도 정 위원장 선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윤희숙 의원의 부동산 의혹과 관련해서는 권익위 조사 자체를 문제 삼는 등 오랜만에 단합이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본선 진출자를 가리는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을지 여부를 두고 후보들 사이 의견이 엇갈리는데, 선관위가 재검토 의지를 내비치며 신경전이 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정홍원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의힘 제20대 대선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정홍원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의힘 제20대 대선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이 26일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정식으로 출범시켰다.

    이준석 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민의힘 선관위 1차회의 및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선관위원장인 정홍원 전 총리 등 선관위원들에게 임명장을 건넸다.

    이 대표는 "(후보들이) 개성 많고, 다소간 차이 존재하지만 당을 위하는 마음으로 똘똘 뭉칠 수 있도록 정 전 총리께서 훌륭한 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며 "전권이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쓰고 있는데 이 말은 정 전 총리가 기획과 관리, 결과까지 책임질 수 있는 우리 당 최고 카드임을 어느 누구도 의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 전 총리도 "이제 선거를 통해 정권교체를 이루는 것만이 국민 여망에 부응하는 길이라 생각한다"며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저는 처음부터 공정이고 나중도 공정이고 최대의 목표는 공정으로 삼고 사심 없이 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대선 예비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대선 예비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앞서 국민의힘이 토론회 개최를 놓고 내홍을 겪은 이유는 경선준비위원회의 공정성 논란 때문이다. 당대표와 후보들의 전면전으로 번졌던 갈등을 의식한 듯 이 대표는 선관위에 '전권'을 부여했고, 정 전 총리는 '공정'을 연거푸 반복했다.

    이처럼 정 전 총리가 경선버스 운전대에 앉으며 대표와 후보의 갈등 자체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모양새다.

    앞서 이 대표와 정면충돌했던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정홍원 선관위원장을 지금 지명을 했기 때문에 일단 한 고비는 넘어갔다고 본다"며 "대표나 각 캠프 간에 갈등은 앞으로 의견을 잘 취합하면서 조율해나가면 공정하고 감동적인 경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도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정홍원 전 총리께서 선관위원장에 임명되고 나서는 다들 약간 안도의 한숨을 쉬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전날 윤희숙 의원이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의원직 사퇴와 대선 경선 포기를 선언하자, 대다수 후보들은 연좌제를 거론하며 권익위 조사 자체를 공격하는 등 단합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선후보 부동산 검증에도 모든 후보가 동의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정홍원 선관위원장(전 국무총리)과 선관위원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정홍원 선관위원장(전 국무총리)과 선관위원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다만 갈등의 불씨는 남아있다. 본선 진출자를 가리는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을지 여부를 두고 일부 주자 사이 이견이 큰 상황이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민주당을 지지하신다고 하신 분들 중에 우리 당의 특정 후보들에게 지지를 하시는 비율이 높다는 자료들이 많다"고 말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여론조사에 국민의힘 지지층 외에 민주당 지지층을 포함시킬 거냐, 이런 역선택의 문제가 있다"며 선관위에서 다시 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미 경준위에서 두 차례 의결해 확정한 경선 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자'고 토를 달고 나섰다"며 "국민의힘이 이기려면 민주당 지지자들 표도 박박 긁어모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출마선언식에서 "대선후보를 뽑을 때 한 번도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은 적이 없다"며 "국민의힘과 중도층만 조사한다는 것은 '고립선거'로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선관위가 역선택 방지조항 등 경준위가 결정한 사항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의지를 내비쳤기 때문에 역선택 조항을 두고 후보 간 신경전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정홍원 위원장은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위원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이 문제를 깊이 있게 논의해야 할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