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메머드급 전국조직 출범…경선 연기론엔 "원칙대로"



국회/정당

    이재명, 메머드급 전국조직 출범…경선 연기론엔 "원칙대로"

    발기인 1만 5천여 명 민주평화광장 공식 출범
    친노·친문 인사들 대거 참여하며 친문 지지층과 융화 시도
    현역의원 30여명도 참여…李측 "원내 네트워크·입법 역량 기대"
    대선 경선 연기론엔 "원칙대로 해야 조용하고 합당" 반대
    부동산 책임 공방엔 "기득권·관료 지적한 것"…이낙연·정세균에 해명
    "법인은 비용도 빼주고 세율도 우대" 조세제도 전면 개편 필요성 강조

    12일 오전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정책토크쇼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참석해 인사말을 한 뒤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외곽 조직인 '민주평화광장'이 12일 공식 출범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민주', 경기도가 강조해 온 '평화',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의 연구재단 '광장'에서 이름을 따온 민주평화광장은 5선의 민주당 조정식 의원과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발기인이 1만 5천여 명에 달하는 민주평화광장은 자발적인 지지층 외에 여권 내 친노·친문 인사들이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 지사는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당내 주류 친문 지지층과 갈등 해소를 숙제로 안고 있다.

    친노 좌장이자 친문 진영에서도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이해찬 전 대표의 경우 측근인사인 김성환, 이해식 의원이 직접 참여하는 한편 광장의 전국 조직 기반도 대거 민주평화광장에서 활동하게 됐다.

    공동대표인 이 전 장관은 노무현 정부에서 각료를 지냈다.

    노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도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12일 오전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정책토크쇼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행사 진행자는 "우리는 모두 친노, 모두 친문, 모두 친국민"이라며 계파 구분 없는 화합을 강조했다.

    현역 의원은 이재명계 좌장으로 불리는 정성호 의원을 비롯해 김영진, 김병욱, 임종성 등 측근들은 물론 중진과 초·재선까지 30여명이 참여하게 됐다.

    이 지사 측 측근인사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역 의원들의 대거 참여로 인해 그간 이 지사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원내 소통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네트워크는 물론 향후 정책 입법 활동도 탄력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출범식에 앞서 여의도에서 열린 '비주거용부동산 공평과세 국회토론회'에 참석한 이 지사는 "원칙대로 하면 제일 조용하고 합당하다"며 대선 경선 연기 반대 의견을 명확히 했다.

    민주당 내 일각에서는 여러 단계의 단일화를 통해 흥행을 노리는 보수 야권에 맞서 본선 경쟁력을 키우려면 대선 180일 전으로 규정된 후보 선출일을 뒤로 늦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RELNEWS:right}

    이재명 (앞줄 가운데) 경기도지사와 조정식 (앞줄 오른쪽)의원, 이종석 (앞줄 왼쪽)전통일부장관등 민주평화광장 발기인들이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에 이 지사 측은 원칙에 저버리고 또 다시 입맛대로 일정을 조율한다면 불신만 커질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펼쳐왔다.

    이 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을 비판한 자신의 글을 향해 지방정부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비판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향해서는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도 있다"고 답했다.

    그는 "기득권 또는 관료들의 비협조나 저항을 말씀드렸던 것이지 특정한 다른 분들을 말한 것이 아니다"라며 자신이 비판한 것이 전직 총리를 지낸 대선 경쟁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나 정 전 총리가 아님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조세는 국민들이 국가 구성원으로서 부담하는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실질적 형평성이 보장돼야 한다"며 조세제도의 전반적인 개편 필요성도 언급했다.

    개인에 대해서는 조세 혜택이 거의 전무한 반면 법인은 비용도 빼주는데 세율까지 낮은 현재의 조세구조를 "이상하다"고 비판하면서 공시지가 현실화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