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5조 들여 여행 장려한 日정부…코로나 확산 직격탄



아시아/호주

    15조 들여 여행 장려한 日정부…코로나 확산 직격탄

    스가 총리 "4천만명 이용한 트래블, 확진자는 180명뿐"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에도 여행을 장려해온 일본이 확산세 급등이라는 역풍을 맞고 있다.

    일본은 지난 18일부터 매일 2천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누적 확진자는 어느덧 13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전문가들은 경제 회복에만 초점을 맞춘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가 코로나19 확산이라는 결과를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이 꼬집은 가장 큰 문제는 여행 장려 정책인 '고 투 트래블'이다.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총리 재임 시절인 지난 7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침체된 관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1조 3500억엔(약 15조원)을 투입해 '고 투 트래블'을 시행했다. 이 사업은 국내 여행 비용의 50% 상당(1박 기준 1회에 최대 2만엔)을 보조하는 내용이 골자다.

    당시 코로나19 확산에 기름을 붓는 정책이라는 비판이 적잖았지만 일본 정부는 사업을 강행했다. 아베 전 총리에 이어 정권을 잡은 스가 요시히데 총리도 '고 투 트래블'을 이어가며 경제 활성화에만 초점을 뒀다.

    다카가와 도시오 일본의사회 회장도 지난 19일 '고 투 트래블'에 대해 ""(감염자 급증의) 계기가 된 것은 틀림이 없다"며 "감염자가 증가한 타이밍을 생각하면 충분히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코로나에 익숙해지지 말아달라. 만만하게 보지 말아달라"고 호소하면서 오는 21~23일 사흘 연휴 기간에 감염 확산 지역에서 왕래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러한 호소에도 여행을 장려하던 일본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감염이 폭발적으로 늘자 뒤늦게 대응에 나섰다. 스가 총리는 지난 21일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감염 확산이 심각한 지역을 목적지로 하는 경우 '고 투 트래블' 적용 대상에서 일시적으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문제는 어느 지역을 언제부터 제외할지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오히려 일본 정부는 지자체에서 판단해주길 바라는 눈치다. 하지만 지자체 역시 지역 경제가 침체될 것을 우려해 선뜻 나서지 못하면서 서로 줄다리기만 하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스가 총리는 '고 투 트래블' 정책은 코로나19 확산과는 무관하다는 견해를 드러냈다. 그는 23일 도쿄도내에서 열린 강연에서 "지금까지 총 4천만명에 달하는 국민이 '고 투 트래블' 정책을 이용했다. 그 가운데 현재까지의 감염자는 180명뿐"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빨리 긴급사태를 선언하고 방역에 매진해야 한다고 조언하지만 일본 정부는 여전히 경기 부양과 방역을 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본은 지난 4월 7일 일본 전역의 신규 확진자가 368명일 때 긴급사태를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이보다 확진자가 6배 이상 늘어났지만 긴급사태는 고려되지 않고 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