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갑질 논란' 광주 광산구 의원 결국 제명…의원직 상실(종합)



광주

    '갑질 논란' 광주 광산구 의원 결국 제명…의원직 상실(종합)

    '갑질 논란' 광주 광산구 의원 결국 제명…의원직 상실 이미지
    광산구의회, 조상현 의원 제명안 만장일치 채택
    광산구의회 본의회 의결로 의원직 상실은 두번째
    전공노 광산구지부도 의결에 앞서 조 의원 제명 촉구 결의대회 열어
    조 의원 "제명 처분 취소 행정소송 제기하겠다"

    23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산구지부는 광주 광산구의회 앞에서 갑질의혹이 제기된 광산구의회 조상현 의원에 대해 제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산구지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설문조사에서 갑질 문제가 드러난 광산구의원이 결국 의원직을 잃게 됐다.

    광주 광산구의회는 23일 제261회 광산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윤리특별위원회가 채택한 무소속 조상현 의원 제명안을 표결에 부쳐 재적의원 16명의 만장일치 찬성으로 처리했다.

    지방자치법에 따라 조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됐다.

    앞서 지난 16일 광산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조상현 의원의 제명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조 의원은 아들이 운영하는 카페 방문 종용, 식사 수발 요구, 생일 선물 강요, 개인적인 사유로 관용차 이용, 각종 이권 개입 등을 일삼아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조 의원은 표결에 앞서 발언을 통해 그동안의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자신은 억울하다'고 호소했지만, 의원들의 마음을 돌리지는 못했다.

    (사진=자료사진)

     

    이에 따라 조 의원은 제4대 광산구의회 시절인 지난 2003년 제명된 김익주 의원에 이어 광산구의회 역사상 두 번째로 본회의 의결로 의원직을 상실하게 됐다.

    당시 김 의원은 갑질과 비위 문제 등이 아닌 동료 의원들의 해외연수를 비판해 제명을 당했다.

    임기가 1년 이상 남아있는 조 의원의 빈자리는 보궐선거 등을 통해 채워질 전망이다.

    광산구의회는 이날 처리된 결과를 선거관리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며, 선거관리위원회는 광산구의회의 보고를 토대로 보궐선거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광산구의회에 입성한 조 의원은 초선 때부터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초선 의원시절 공무원 수백 명이 조 의원에 대한 조처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광산구의회 의장에게 제출한 바 있다.

    재선 후에도 이 같은 논란이 반복되자 지난 2019년 3월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조 의원을 당에서 제명하는 징계 처분을 내렸다.

    의원직을 잃은 조 의원은 제명 의결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조 의원은 "제명처분 취소 행정소송 등을 제기하겠다"며 "오해와 진실을 밝혀 제자리로 돌아오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이날 본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본회의에 앞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산구지부는 광산구의회 앞에서 조상현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