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정경심 '막바지' 조사…'증거인멸' 노트북 관건되나



법조

    檢, 정경심 '막바지' 조사…'증거인멸' 노트북 관건되나

    이번 주말 4차조사 조율중…이르면 다음주 영장 칠듯
    '표창장 위조' 노트북 증거인멸 혐의 규명에 주력
    영장 기각된 조국 동생 구속영장도 재청구 방침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네번째로 소환하는 일정을 조율 중이다.

    검찰이 이르면 다음 주쯤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 장관 수사가 분수령을 맞았다는 분석이다.

    1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르면 이번주말 정 교수를 소환하는 일정을 조율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교수를 세 차례에 걸쳐 소환했지만 추궁해야 할 의혹의 양에 비해 실제 조사는 길지 않아 추가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지난 3일 오전 9시쯤 처음으로 검찰에 소환돼 오후 5시까지 조사를 받았지만 조서열람 등 시간을 제외하면 순수 조사받은 시간은 7시간에 미치지 못했다. 지난 5일에도 실제 조사받은 시간은 2시간40분쯤이었다.

    지난 8일에도 12시간에 걸쳐 3차 조사를 받았지만 이때도 조서열람 시간이 포함돼 실제 조사 기간은 길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교수를 추가로 소환해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된 파일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노트북의 행방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정 교수의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씨를 조사해 정 교수의 노트북을 서울 켄싱턴 호텔로 가져오라는 요청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김씨는 "지난달 6일 정 교수가 요청으로 차량 뒷좌석에 있던 정 교수의 노트북을 전달했다"며 "표창장이 위조됐다. 긴급체포될 수도 있다고 하는 걸 (통화를)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해당 내용을 정 교수에게 추궁했지만 "김씨와 기억이 다르다", "노트북을 받은 적 없다"는 취지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켄싱턴 호텔의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고 노트북의 행방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가 해당 노트북을 입수했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상황에서 검찰이 노트북을 확보하면 정 교수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입증하는 데 중요한 물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정 교수가 긴급하게 숨기려고 했던 노트북에서 혐의와 관련된 결정적인 내용이 확보될 경우 향후 검찰의 조 장관 수사에 '스모킹건'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검찰은 정 교수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이르면 다음주쯤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웅동학원 채용비리 등 혐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조 장관 동생 조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조씨의 배임수재 범행의 책임은 이미 앞서 구속된 두명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무겁다"며 "객관적인 증거 등을 볼때 책임이 가장 무거운 사람의 영장이 기각된 것이라 납득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조씨는 웅동학원 사무국장으로 재직하면서 허위공사를 벌여 공사대금 채권을 확보하고 학교법인 관계자들과 위장 소송을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측으로부터 채용 대가로 2억원 가량의 금품을 받은 의혹도 있다. 채용비리 관련 뒷돈을 준 관계자 2명은 최근 구속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