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노총 "정원만 늘리면 의료문제 해결안돼…의사도 복귀해야"



사건/사고

    민주노총 "정원만 늘리면 의료문제 해결안돼…의사도 복귀해야"

    "지방의대 정원 늘려서 의료 격차 해결 못 해…공공의사 양성·공공병원 설립해야"
    "전공의들이 책임져 온 의료현장, 아수라장…빨리 현장 복귀하기를 호소드린다"
    "무너진 의료 공공성 살리기 위해 모든 구성원과 함께 논의 시작해야"

    민주노총은 27일 오전 10시 서울 민주노총 1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의사집단은 의료공백 사태를 더이상 방치하지 말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이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주보배 수습기자민주노총은 27일 오전 10시 서울 민주노총 1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의사집단은 의료공백 사태를 더이상 방치하지 말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이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주보배 수습기자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을 놓고 정부와 의료계 사이의 '강대강 대치'가 한 달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대한민국의 무너진 의료 공공성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정부와 의료계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27일 오전 10시 서울 민주노총 1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의사집단은 의료공백 사태를 더이상 방치하지 말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이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필수의료·지역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고, 단순히 의대 증원만 늘려 의료 민영화를 부추길까 우려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박경득 본부장은 "의사 증원분 2천 명을 대학병원을 가지고 있는 의대에 배정한다고 해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계획 의료 정책을 내놔야 한다. 의대 교육에서부터 공공의사를 양성하지 않으면 그 어떤 유인책으로도 필수과와 지역 의료 현장으로 의사들이 가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대를 설립해서 공공의사를 양성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거의 망쳐놓은 공공병원 설립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이서영 기획국장은 "정부는 오히려 지금의 혼란을 틈타 비대면 진료를 확대하고 건강보험제도 지불제도 개편이라는 포장지를 씌워서 의료 산업화를 부풀리는 재정을 투여하겠다고 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해결하겠다는 의료 공백은 전공의들의 값싼 노동력에 의존해 온 재벌 병원들의 겪는 인력 공백의 문제가 아니나"고 꼬집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한 사립대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하는 보건의료노조 이은영 경희의료원지부장은 "현장의 의료 공백이 한 달 이상 지난 지금, 전공의들이 책임져오던 민간 사립대 병원은 한마디로 아수라장이 됐다"며 "의사들은 하루 속히 현장에 복귀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탈 전공의 등에게 현장으로 복귀해달라고 호소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와 의료계를 향해 강대강 대치를 멈추고 의료 공공성을 살리기 위한 논의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보건의료노조 송금희 부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며 "의사들은 최소한의 의료 개혁 의지가 있다면, 환자의 안전과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직업적 사명을 지키려면, 의사 증원 반대가 아니라 정부의 의료 민영화, 시장 중심 의료체계를 고착하는 의료 개혁에 반대하는 투쟁에 함께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정부 역시 총선용 대책, 기업을 위한 대책을 중단해야 한다"며 "진정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다면 공공의료 확대, 무너진 의료 공공성을 살리기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 우리 사회 구성원과 함께 논의를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