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태효 "핵 있어도 쓰지 못하게…대화 때까지 대북압박 지속"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김태효 "핵 있어도 쓰지 못하게…대화 때까지 대북압박 지속"

    핵심요약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통일부 '담대한 구상' 세미나 기조연설
    "핵 없지만 한미확장억제력 기획·운영·운용·실행능력 강화 과정"
    "핵 공격은 북한 종말로 이어진다는 한미합의 실천할 수 있어야"
    "북한과의 대화 시작 자체가 성과라고 얘기하지 않을 것"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연합뉴스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연합뉴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21일 윤석열 정부의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구상'의 3대 행동원칙으로 북한에 대한 억제(Deterrence)와 단념(Dissuasion) 대화(Dialogue) 등 3D 정책을 강조하면서 "대화가 성사될 때 까지 억제와 단념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효 차장은 이날 통일부가 주최한 '담대한 구상' 관련 공개 세미나 기조 발제를 통해 "북한이 핵 개발을 해도 성과가 없고 소용이 없겠구나 하는 판단이 나올 수 있도록 국제공조와 대북 압박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며, "핵이 있어도 쓰지 못하도록 만드는 억지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핵을 쓰지 않더라도 핵을 사용할 수 있다는 위협을 통해 북한이 원하는 정치 군사적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도록 하는 억지와 단념의 외교가 전개되어야 될 것"이라고 김 차장은 덧붙였다. 
     
    김 차장은 지난 3월 북한의 핵실험·ICBM 모라토리엄 파기, 5월 전술핵 작전계획 지시, 9월 핵 무력 정책 법제화 등 일련의 조치는 "북한의 핵이 미국과 일본만이 아니라 대한민국과 국민을 겨냥하고 있다는 것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며, 이에 대한 억지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차장은 특히 북 핵 대응을 위한 3축 체제의 강화를 강조하면서 "북한이 핵 도발을 불사할 경우 대량 보복을 통해 결국 핵 공격이 북한 종말로 이어진다는 한미 간의 합의를 실천할 수 있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장은 "우리는 핵을 갖고 있지 않지만 한미 확장억제력의 기획능력, 운영능력, 운용능력, 실행능력을 함께 강화하는 과정에 있다"면서, "북한에 비해 우위에 있는 첨단무기, 해군 공군력, 감시정찰 능력, 디지털 능력, 사이버안보 능력 등으로 북 핵에 대한 억지능력을 총합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아울러 "북한이 순순히 오늘부터 핵을 폐기하기로 마음먹었으니 비핵화 대화를 시작해보자고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북한은 핵 보유를 기정사실화하면서 대미관계개선을 위해 대화를 하자거나, 아니면 온전한 비핵화가 아니라 핵 프로그램의 일부분만 상정해 남북경제협력을 요구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북한이 핵을 개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권의 유지와 강화만이 아니라 남북의 체제 및 이념 대결을 지속하는 가운데 유리한 지렛대를 확보하겠다는 의도도 충분하다"며, "핵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핵사용의 위협을 통해 우리의 국론을 분열시키고 체제를 약화시키는 의도"라고 말했다. 
     
    김 차장은 "북한과의 대화 성사 자체가 성과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절대 없다"며, "우리가 대화에 열려있고, 어떤 의제와 어떤 형식으로든 대화를 할 수 있지만 대화의 시작 자체가 성과라고 얘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