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최측근 또다시 구속 전망에 당내 우려↑



국회/정당

    이재명 최측근 또다시 구속 전망에 당내 우려↑

    핵심요약

    이재명 복심 정진상 검찰 소환…검찰,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 커
    당 일각에선 "정진상 구속되면 1차적으로 이재명 사과해야"
    희생자 명단 공개 놓고도 "정치적 판단 깔렸다는 오해 불러"
    다만, 이재명 직접 혐의점 나오기 전까진 공식 문제제기는 어렵다는 분위기

    류영주 기자·윤창원 기자류영주 기자·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복심'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당내서도 동요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분위기다. 검찰이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향후 이 대표의 직접적인 혐의까지 드러난다면 당 내홍은 불가피하다는 게 당내 공통된 목소리다.
     

    당내 "정진상 구속되면 이재명 사과해야"

     
    검찰이 15일 뇌물 등 혐의로 정 실장을 비공개 소환조사했다. 정 실장은 이재명 대표가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인연을 시작으로 각종 선거와 성남시·경기도·민주당에서 보좌한 최측근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정 실장은 밤늦게까지 이 대표 관련 뉴스를 의원들에게 공유하며 대응책을 주문하는 등, 24시간 이 대표만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검찰은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칼날의 최종 목표가 이 대표임은 이제 공공연한 사실이다. 앞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이 대표 최측근들도 검찰에 구속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수사망이 좁혀오면서 당 일각에서도 쓴소리가 나온다. 당의 한 중진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정 실장이 만약 구속되면 이 대표가 1차적으로 사과를 해야한다"면서 "특히 이 대표가 정 실장에게 당직을 주면서 당이 위기에 빠졌으니 도의적 책임은 져야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상민 의원 역시 지난 14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당이 나서 정 실장을 비호하는 것과 관련해 "지도부까지 나서서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실제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이 대표 측근에 대한 압수수색, 소환조사, 구속 등이 이어지자 정 실장 소환 전날인 14일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또 15일에는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 차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실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이 조작"이라며 공개 비판하는 등 사실상 이 대표 측근 비호에 나섰다.
     

    '명단 공개'도 "'정치적 판단 깔렸다' 오해 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 대표가 자신의 사법리스크를 '핼러윈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로 모면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야권 내에서도 나온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9일 최고위원 회의에서 "당연히 유족들이 반대하지 않는 한 이름과 영정을 공개하고 진지한 애도가 있어야 한다"고 명단 공개 필요성을 공식적으로 제기했다.
     
    이에 당의 한 초선 의원은 "유족이 명단 공개를 요구한 것도 아닌데 당이 먼저 나서서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느낌을 주는 건 맞지 않다고 본다"며 "명단 공개를 당에서 주도하는 건 맞지 않다는 게 현재까지 대부분 의원들의 생각인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의 또 다른 중진 의원 역시 "명단 공개의 목적이 진정 추모를 위한 것이라면 공개에 찬성하는 유족분들 위주로 이름, 위패와 함께 추모식을 열면 될 일"이라면서 "공개를 꺼리는 분들에게 까지 당이 나서 설득하려는 것은 결국 '사법리스크 방어' 등 정치적 판단이 깔린 것 아니냐는 오해를 사게 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다만, 물증 나오기 전까진 문제제기 어려워"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러나 이처럼 당 차원의 문제로 비화한 사법리스크에 동요하는 내부 기류와는 달리, 이 대표를 향한 공개적인 비판의 목소리는 나오지는 않는 상황이다. 이는 내부적으로 지금의 검찰 수사를 '공정하지 못한 수사', '정치탄압' 등으로 인식하고 있고, 아직 이 대표에 대한 직접적인 혐의점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게 공통된 목소리다.
     
    당의 한 재선 의원은 "우리가 이 대표에 대해서 진짜 하고 싶은 말이 왜 없겠느냐"면서도 "다만, 검찰이 피의사실을 공표해가며 수사의 공정성과 신빙성을 크게 훼손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 실장 문제에 대해 당에서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당의 또 다른 초선 의원 역시 "내부에서도 이 대표와 연결된 정 실장이 구속되면 당 대표가 무너지고, 당이 위험해진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다만, 빠져나오기 힘든 강력한 물증이 나오기 전까지는 사법리스크에 대한 대응 방식이나 노선을 놓고 의원들이 이견을 드러내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