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조 간담회 참석하세요" 사내 방송실 점거…대법원 "무죄"



법조

    "노조 간담회 참석하세요" 사내 방송실 점거…대법원 "무죄"

    연합뉴스연합뉴스
    노동조합 간담회 참석을 독려하려 사내 방송실을 점거한 것은 정당행위에 해당해 무죄라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대법원 2부(주심 천대엽 대법관)는 폭력행위 처벌법 위반(공동주거침입),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윤정일 전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조위원장에게 벌금 10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무죄 취지로 사건을 대전지법에 돌려보냈다고 13일 밝혔다.

    윤 전 위원장은 2016년 9월 22일 오전 11시 17분쯤 철도시설공단 사내 방송실에 들어가 노조 간담회에 참석하라고 독려하는 방송을 하고, 관리 직원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송실 출입문을 잠가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았다.

    당시 철도시설공단은 총파업을 앞두고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는데, 윤 전 위원장은 간담회 참석을 독려하려 각 사무실을 돌아다니다가 방송실에 들어가 이같이 행동한 것으로 조사됐다.

    재판에서는 노조 간부인 윤 전 위원장이 노조원들의 조합 간담회 참석을 독려하기 위해 사측 방송실을 사용한 것이 주거침입 및 업무방해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쟁점이 됐다.

    하급심은 엇갈린 판단을 내렸다. 1심은 "사회 상규에 위배되지 않는 정당행위에 해당해 위법성이 없다"며 무죄를 선고했지만, 2심은 "정당행위로 볼 수 없다"며 벌금형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피고인의 행위가 외견상 각 범죄의 구성요건에 해당한다고 볼 여지가 있다"면서도 "전체적으로 수단과 방법의 적정성을 벗어난 것으로 보이지 않아 형법상 정당행위에 해당하고 위법성이 없어진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