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러다가 조류 대발생될라…낙동강·남강댐 녹조 저감 '안간힘'



경남

    이러다가 조류 대발생될라…낙동강·남강댐 녹조 저감 '안간힘'

    경남도-15개 시군 녹조 발생 긴급 점검 회의
    낙동강 대부분 댐 저수율·하천 유량 매우 저조
    조류 대발생 등 비상상황 발생하면 취수 중단 우려

    창녕함안보. 경남도청 제공창녕함안보.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는 3일 낙동강 수계 15개 시군과 함께 수자원공사 창녕함안보에서 도민 식수원인 낙동강·남강댐의 녹조 발생이 급증함에 따른 대응 상황 점검과 저감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태풍 '송다'의 영향으로 도내에 평균 75mm의 비가 내려 녹조 완화에 도움이 됐지만, 낙동강 칠서와 물금·매리 지점에는 조류경보 '경계'가, 남강댐에는 '관심' 단계가 발령 중이다.

    앞으로 낙동강 수계인 경남·북 전역에 많은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녹조 발생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낙동강 지역 대부분의 댐 저수율과 하천 유량이 예년보다 매우 저조해 수질 오염사고나 조류 대발생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취수 중단과 같은 환경 재난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질오염물질 배출시설 특별 점검, 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방류수 총인(T-P) 농도 비상저감 조치, 취·정수장 관리·운영 강화 등 녹조 발생과 피해 예방을 위해 지자체에서 추진할 수 있는 대책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도는 조류경보 해제 때까지 녹조 원인 물질인 총질소와 총인을 하천으로 직접 배출하는 공장과 대형 가축분뇨배출업소·개인하수처리시설에 대해 규모별로 매주 1회 특별점검할 계획이다. 또, 시군의 녹조와 오염 우려 하천을 선정해 환경오염 감시 활동도 매일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하수처리장 방류수에 대해 시설 설치 상황 등 하수처리장 실정에 따라 평상 때 총인(T-P) 배출농도 보다 추가로 줄여 배출해 달라고 시군에 권고했다. 추가 감축에 필요한 약품비 지원 등은 환경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원수와 정수 처리된 수돗물의 조류독소와 냄새 물질의 감시도 강화하고 있다. 법적 기준보다 강화한 주 1회 이상하고 그 결과는 시군 누리집에 즉시 공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군이 건의한 고도정수처리에 필요한 수처리제 중 CO2 수급 문제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을 환경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녹조 저감을 위한 최우선 과제는 가축분뇨의 적정 처리와 관리 여부 확인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민생사법경찰 등과 함께 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또, 농경지와 산업단지 등 일정한 배출구 없이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이는 것도 녹조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도는 저탄소그린산업단지 조성 사업 참여, 농업 최적관리 기법 도입 확대 등 도정 시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 이재기 수질관리과장은 도민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것은 도와 시군 공직자의 기본적인 책무"라며 "녹조 저감을 위한 조치와 취·정수장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