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식약처, 코로나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2만회분 긴급사용승인



보건/의료

    식약처, 코로나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2만회분 긴급사용승인

    전문가 자문 등 종합 고려해 승인 결정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2만회분을 30일 긴급사용승인했다.

    식약처는 이날 감염 예방 필요성, 안전성·효과성·품질에 대한 검토, 전문가 자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이부실드의 긴급사용승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지난 10일 식약처에 이부실드의 긴급사용승인을 요청한 바 있다. 방역당국은 오는 7월 이부실드 5천회분, 10월 1만 5천회분 등 모두 2만회분을 도입하기로 확정한 상태다.

    이부실드는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항체 기반 치료제로,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항체 형성이 어려운 사람을 보호하는 치료제다.

    주로 혈액암 환자나 장기이식 환자처럼 면역억제제를 맞고 있어 백신 접종으로 인한 항체형성이 어려운 경우가 투약 대상이 된다. 코로나19 감염 이력이 있는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미 식품의약국(FDA) 연구에 따르면 이부실드를 투약할 시 감염은 93%, 중증·사망은 50% 감소하며 효과 지속기간은 6개월 정도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긴급사용을 승인하였고 유럽은 올해 3월 시판 승인을 권고해 현재 미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에서 사용 중이다.

    식약처는 긴급사용승인 후 이부실드를 사용하는 과정에서의 부작용 정보를 수집하는 등 안전 사용 조치를 지속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