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 北제재담당관을 주한미대사로 지명



미국/중남미

    바이든, 北제재담당관을 주한미대사로 지명

    핵심요약

    대북제재조정관 출신 필립 골드버그 지명
    "북한에 혼란스런 신호 줄 수 밖에 없어"
    상원 인준 청문회서 그의 대북관 드러날 듯

    미국 국무부미국 국무부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북제재 전문가라 할 수 있는 필립 골드버그(사진) 주(駐)콜롬비아 대사를 주한미국대사로 공식 지명했다.
     
    백악관은 11일(현지시간)이 같은 인선 소식을 보도 자료를 통해 전했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쿠바 대리대사와 필리핀, 볼리비아 주재 대사를 거쳐 2019년부터 주 콜롬비아 대사로 일해 온 직업 외교관이자 경력대사다.
     
    경력대사(Career Ambassador)란 다수의 대사직을 수행한 이력자들에게 미국 정부가 외교관에게 부여하는 최고 직급이다.
     
    그의 이력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유엔 대북제재 이행 조정관이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인 2009~2010년 유엔 대북제재 결의 1874호의 이행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다.
     
    북한이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 유엔에서 금지한 활동을 할 경우 이에 대한 제재 이행을 지휘하는 자리다.
     
    이런 이력 때문에 미국 일부 언론은 그를 대북 강령론자로 소개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번 인선이 가뜩이나 경색돼 있는 미북간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다.
     
    미국 정부는 북한에 대해 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북한은 도발의 강도를 높이며 무언의 압박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한의 요구는 대북제재 완화와 한미군사훈련 중단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이번 골드버그 대사 지명은 북한의 대북제제 완화에 대한 부정적 신호로 읽힐 수 밖에 없다.
     
    일리노이대(시카고) 최승환 교수는 최근 골드버그 대사의 주한미국대사 지명설이 일부 미국언론에 먼저 보도되자 그의 지명을 비판하는 글을 '더힐'에 기고한 바 있다.
     
    그는 "미국은 조건 없이 대화를 하자고 하지만 대북 제재를 감독한 경력의 필립 골드버그를 주한미국대사로 내정한 것은 북한에 혼란스러운 신호를 줄 수밖에 없다"며 "미국 정부가 북한과 소통하려 아무리 애를 써도 북한은 경제 제재 해제와 한미군사훈련 중단 없이는 대화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상원의 인준 청문회 절차를 거쳐 정식 부임하게 된다.
     
    부임까지는 통상 수개월이 소요된다.
     
    그의 인준 청문과정에서 대북제재에 대한 견해 등 그의 북한관이 고스란히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이번 인선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가 우선적인 관전 포인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