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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철호 시장 "울산공항 폐항 아닌 미래 고민하자는 것"



울산

    송철호 시장 "울산공항 폐항 아닌 미래 고민하자는 것"

    송 시장 "일부가 공항 폐지 기정사실 몰아가"
    공항 10년 뒤 미래 고민 위한 연구용역 추진

    송철호 울산시장은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공항 최적 모델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 제공송철호 울산시장은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공항 최적 모델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 제공
    최근 송철호 울산시장이 공식석상에서 울산공항 존폐에 대해 언급한 이후 지역사회에서 논쟁이 확산하자 송 시장은 해당 이슈가 편 가르기식 찬반양론으로 변질되는 것을 우려하며 공항 미래를 고민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16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시민과 상공계 등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울산공항의 미래를 화두로 던졌는데 일부는 공론화도 하기 전에 마치 울산시가 공항 폐지를 기정사실화 한 것처럼 찬반양론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울산외곽순환도로와 영남권 순환 광역철도 등과 같은 교통 인프라가 구축됐을 때를 전제로 울산 교통의 한 축인 항공 교통편에 대한 미래를 생각해보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시장은 울산공항과 관련한 논의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송 시장은 "2007년 울산시의회에서 울산공항에 대한 질의가 있었고, 이때 울산시는 '남부권신공항 건설계획 등이 구체적으로 수립되면 중장기적 도시 발전 측면에서 이전 및 폐지 등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했다"며 "당시 답변을 살펴보면 '공항 이전에 앞서 화약고나 다름없는 석유화학공단 상공을 통과하고 있어 항로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내용도 있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또 부산 수영비행장을 언급하며 공항 폐항을 통한 도심 개발 사례도 제시했다.

    그는 "부산의 국제공항으로 이용됐던 수영비행장은 1996년 폐항 이후 부산의 랜드마크인 센텀시티로 변화했고, 덕분에 주변까지 엄청난 발전이 있었다"며 "공항의 이전, 확장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시민 의견을 수렴해서 체계적으로 공론화해보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공항의 10년 뒤를 고민하기 위한 항공전문기관의 연구용역 또한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용역은 현재 공항 유지안, 확장 보강안, 이전지역 모색안, 부산 수영공항 사례안 등 모든 방안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송 시장은 "공항 이전 부지만 확보할 수 있다면, 정부를 설득해 신공항을 조성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공론화는 시민과 전문가 모두가 참여하는 세미나와 토론회를 여는 방식, 미래비전위원회, 민관협치 공론화위원회 등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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