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G7, 중국·러시아 강도높게 비판…백신생산 확대 노력



국제일반

    G7, 중국·러시아 강도높게 비판…백신생산 확대 노력

    "北, 도발 자제와 비핵화 협상 참여해야"

    G7 외교·개발장관회의. 연합뉴스

     

    G7(주요 7개국) 외교장관이 중국과 러시아의 국제질서 위협과 인권 침해에 대해 비판했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G7 외교장관들은 이날 회담 결과에 대한 성명에서 "러시아가 민주주의를 약화시키고 우크라이나를 위협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인권 남용의 책임이 있고 다른 약소국들을 괴롭히기 위해 경제적 압박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다만 성명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려할만한 구체적인 행동은 포함되지 않았다.

    G7은 중국의 강압적인 경제정책 중단과 러시아의 허위정보 유포 중단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도미닉 랍 영국 외교장관은 "중국은 분노로 대응하기보다 거울을 보고 이런 기본적인 국제적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의견이 늘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G7은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찾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들은 중국에 대해 "독단적이고 강압적인 경제 정책과 관행에 직면한 세계 경제의 회복을 위해 우리는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만의 WHO(세계보건기구) 포럼 및 세계보건총회 참여를 지지하고, 대만 해협에서 긴장을 확대하는 중국의 일방적인 행동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또 러시아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 국경에 대규모 군대를 배치한 불법행위와 다른 나라의 민주적 체제를 약화시키기 위한 사이버상의 허위정보 유포 등 러시아의 무책임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깊이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이 같은 성명이 내정간섭이라며 서구가 반러시아 히스테리에 사로잡혀있다고 맞섰다. 중국은 서구가 불량배이자 세계 경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제국주의적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G7은 또 북한에 대해 도발 자제와 비핵화 협상 참여를 요구했다.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을 지지하고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남북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한편 G7은 코로나19 백신 생산의 확대를 위한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다만 백신 관련 지적재산권 포기를 촉구하진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