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울릉,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 '강력 규탄'



포항

    포항·울릉,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 '강력 규탄'

    경북도 "방사능 감시 지점 늘려야"

    포항 구룡포 수협 대게 위판 모습.

     

    경북 동해안 지자체와 경북도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하게 규탄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포항시는 14일 동해안 최대 어업전진기지로서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피해를 크게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포항시는 구룡포수협 및 포항수협 등 지역 어업단체와 공동 입장으로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로 수산물 품질을 보장하지 못할 경우, 국민 안전이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포항 죽도시장은 년간 1조여원 규모의 수산물이 유통되고 횟집 및 수산물 유통·가공에 3만여명이 종사하는 동해안 최대 수산물 유통거점단지이다.

    동해안권 수산물의 전국적인 신뢰가 하락할 경우 포항시 전체의 경제적·산업적 엄청난 타격으로 작용할 우려도 표명했다.

    김재환 구룡포수협 조합장은 "우리 지역은 동해안 수산물 생산의 최대 전진기지로서, 수산물이 방류수로 오염될 경우 지역의 삶은 상상 이상으로 어려움이 닥치게 된다"며 "어업인단체와 연계해 지역 수산물 수호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포항죽도시장.

     

    앞서 울릉군도 방류 결정 발표당일인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울릉군은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동해에 있는 섬 울릉도·독도 지역 주민들의 주소득인 수산물의 채취 및 유통에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해양수산부 등 중앙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김병수 울릉 군수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은 군민의 삶의 터전을 위협하고 바다 생태계를 파괴 하는 행위로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북도는 14일 성명을 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 내각 관료들을 300만 도민과 함께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서 일본산 전체로 확대하고 주민 안전 및 신뢰 확보를 위해 동해안 권역 방사능 감시 지점을 늘려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도는 방사능, 수산 안전, 해양환경 전문가 등을 포함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동해안 방사능 유입을 감시할 계획이다.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 장비와 인력을 늘리고, 정부에서 관리하는 국내 해역 방사능(삼중수소 등) 감시 지점 가운데 동해안 권역 10개 지점을 20개 지점으로 확대해달라고 관계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