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매도 토론회 "개인에게 공매도 대여주식 20배 늘려야"



금융/증시

    공매도 토론회 "개인에게 공매도 대여주식 20배 늘려야"

    증권금융 '한국형 K-대주시스템' 출범 제안
    개인 투자자들 "시기 상조…기울어진 운동장 심화시킬 것"

    국내 공매도 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에서 개인이 공매도에 활용 가능한 대여 주식 규모를 현재의 20배로 늘리자는 방안이 나왔다. 개인 투자자들은 개인의 공매도 활성화가 오히려 기울어진 운동장을 심화시킬 것이라며 '시기상조'라고 반대했다.

    (자료=한국증권금융 제공)

     

    ◇증권금융 "한국형 K-대주시스템 출범 제안"

    김태완 한국증권금융 기획부장은 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인대주 접근성 개선'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개인 공매도 활성화에 관한 주제 발표를 했다. 이는 증권금융이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팀에 용역을 맡긴 '개인투자자의 주식차입 매도시장 접근성 개선을 위한 인프라 조성방안 연구'의 중간결과를 참고해 제시한 개선 방향이다.

    공매도는 주가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증권사 등으로부터 빌려서 판 뒤 실제로 주가가 내리면 이를 싼 가격에 다시 사들여서 갚는 투자 방식이다. 주가가 내려가는 게 공매도 투자자에게는 이익이다.

    하지만 전체 공매도 가운데 개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1.1%뿐이다. 외국인과 기관은 약 68조원 규모의 대차시장에서 대부분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공매도로 활용하고 있다. 외국인이 62.8%, 기관이 36.1%로 국내 공매도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비판받는 이유다.

    개인은 증권금융과 증권사의 대주(증권 회사가 고객에게 주식을 대여하는 일)서비스를 이용해 공매도를 할 수 있지만, 신용·결제 위험으로 대차시장 참여가 제한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대주 가능 종목 수는 공매도가 한시적으로 금지되기 직전 거래일인 지난 3월 13일 기준 409개에 그쳤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