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 '경계' 유지… "검역·역학조사 여전히 필요"



보건/의료

    코로나19 '경계' 유지… "검역·역학조사 여전히 필요"

    "지역사회 내 감염병 전파 진행 확인, 다만 일부 제한된 지역"
    '심각' 단계, 2009년 신종플루 유행 때 한 번 격상
    "격상되면 검역·역학조사 줄이고, 피해 줄이는 데 집중"
    '경계'에선 발생 자체 차단, '심각'에선 피해 최소화 전략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22일 오전 9시 기준 346명을 기록했지만 정부는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로 유지할 방침이다.

    일부에선 '심각' 단계로의 격상이 필요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그렇게 되면 검역과 역학조사가 최소화되고 지역사회 환자들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주력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전략이 바뀌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을 맡고 있는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2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코로나19의 감염 진행상황이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도 이같이 설명했다.

    김 차관은 "대구와 경북 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 특정 집단이나 시설을 중심으로 다수의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환자가 나타나는 등 지역사회 내의 감염병 전파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실들을 종합할 때 현재는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부터 지역사회 감염전파가 시작됐고 대구와 경북은 특별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전국에서 지역전파가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단계까지는 아니라는 의미다.

    실제로 '심각' 단계로의 격상은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A(H1N1) 유행 당시 한 번 발동된 적이 있다. 현재도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김 차관은 신종플루 당시 사례를 인용하며 "'심각'단계로의 격상은 방역관리체계의 주된 전략이 검역을 통한 해외 유입 차단과 역학조사를 통한 초기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서 벗어나고, 지역사회 환자들의 조기발견과 치료에 주력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전략이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곧, '심각' 단계 격상시 방역에 필요한 자원을 해외입국 검역과 역학조사 등의 대응보다는 질병 발생의 피해를 줄이는 지역 사회 대응에 보다 집중한다는 의미다.

    그는 "실제로 2009년 심각 단계 발령 당시엔 검역을 일상적인 수준으로 축소하고, 개별적인 확진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중단하는 조치가 실시됐다"며 "현 시기는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이라는 위험요인이 지속되는 가운데,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부터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시작된 초기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검역 단계 차단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며, 확진 환자에 대해서도 모두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접촉자를 격리해 초기확산을 통제하는 방역망 구축이 여전히 효과적인 시기다"며 여전히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유행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다시 말해, 발생 자체를 차단하기보다는 질병의 광범위한 전파를 아예 기정사실화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으로 전환될 때 '심각'으로의 상향이 필요하다는 게 김 차관의 설명이다.

    정부는 이런 판단에 입각해 대구와 경북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해 심각 단계에 준하는 강도 높은 방역관리를 실시하고, 전국적으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한 방역대응체계를 병행하여 구축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