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명수사 의혹' 압수물 분석하는 檢…靑개입 여부 조사



법조

    '하명수사 의혹' 압수물 분석하는 檢…靑개입 여부 조사

    '제보자' 송병기 수첩·노트북 분석…靑접촉 동선 파악
    전직 민주당 최고위원 소환해 청와대 연락 여부 질문
    사망한 전직 특감반원 휴대전화 포렌식도 매진 중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압수물 분석과 사망한 전직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의 휴대전화 포렌식에 매진하고 있다.

    검찰은 각종 증거물을 통해 청와대가 지난해 6·13지방선거에 개입한 흔적을 찾는 데 집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송 전 부시장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업무수첩과 노트북, 하드디스크 등을 분석중이다.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측 비리 의혹을 제보한 인물로 지목됐다.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송 부시장은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를 통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근무하던 문모 전 행정관에게 김 전 시장 및 측근 등에 대한 비리 의혹을 제보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제보하는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집중 조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업무수첩을 통해 송 전 부시장의 동선을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 전 부시장은 지난 6·13지방선거 전 청와대 행정관과 만남을 가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송 전 부시장이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 소속 행정관을 만나 송철호 당시 울산시장 후보의 공약에 관해 논의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대통령의 공약을 설명하는 자리였을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여당 후보 측이 선거기간에 청와대 인사와 만나 공약을 논의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검찰은 송 전 부시장이 추가로 청와대와 접촉한 정황이 없는지 조사중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0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소환해 약 10시간 동안 조사하면서도 청와대 '흔적'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위원은 2017년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첩보를 당 최고회의에서 문건으로 만들어 배포했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이다.

    조사를 받은 임 전 위원은 취재진에게 "(검사가) 청와대나 당(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연락이 온 적 있냐고 질문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임 전 위원이 만들었다는 '문건'과 관련해서도 질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숨진 전직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 A씨로부터 확보한 휴대전화를 포렌식하고 있다.

    검찰은 A씨 휴대전화를 통해 극단적인 선택 전 누구와 연락을 주고받았는지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검찰 안팎에선 A씨 휴대전화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규명하는 관련 증거가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A씨 휴대전화에 청와대 측의 구체적인 지시 내용 등이 담겼을 수 있다는 취지다.

    다만 A씨 휴대전화가 보안이 까다로운 최신 기종이어서 잠금을 해제하는 데 열흘 가까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검찰은 해당 휴대전화에 수억원대의 장비를 이용해 암호해제 프로그램을 켜둔 뒤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휴대전화 포렌식 관련 자세한 사항을 알려드릴 수 없다"고 밝힌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