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룰라의 부활, 580일 만에 석방…브라질 정치권 출렁



미국/중남미

    룰라의 부활, 580일 만에 석방…브라질 정치권 출렁

    대법원 '2심 판결로 수감 위헌' 결정 따른 조치…정치권 요동칠듯
    정국 불확실성에 금융시장 민감 반응…헤알화 가치 급락, 증시 약세

    연방 경찰 수감시설에서 석방된 룰라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마련한 현수막에는 “룰라는 결백하다”고 적혀있다.(사진=연합뉴스)

     

    부패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중이던 브라질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이 현지 시간 8일 석방됐다.

    룰라 전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초 연방경찰 시설에 수감 된 지 580여 일 만에 자유의 몸이 됐다.

    브라질 쿠리치바 연방법원의 다닐루 페레이라 주니오르 판사는 이날 룰라 전 대통령 석방을 결정했다.

    "2심 재판의 유죄 판결만으로 피고인을 수감하는 건 위헌"이라는 연방대법원 판결에 따른 조치였다.

    이번 석방 결정이 룰라 전 대통령의 '무죄'를 뜻하는 건 아니지만, 남미 좌파 정치의 상징이었던 그가 풀려났다는 사실만으로도 브라질 정치권이 크게 출렁이고 있다.

    그는 앞서 자신이 석방되면 '정치 캐러밴'에 나서겠다는 뜻을 표명한 바 있다.

    '브라질의 트럼프'로 불리는 극우 성향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계속되고 있는 정치적 혼란을 잠재우는 역할을 하겠다고도 했다.

    브라질에서는 내년 지방선거가 열린다.

    이 선거에서 좌파 진영이 압승을 거둘 경우, 룰라 전 대통령이 2022년 대선에 다시 출마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룰라 전 대통령은 이날 석방 소감으로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말했다.

    그의 석방 소식에 좌파 정당·사회단체 회원, 지지자들이 대거 몰려들어 큰 혼잡이 빚어졌다.

    룰라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와 돈세탁 혐의로 2017년 7월 1심 재판에서 9년 6개월, 지난해 1월 2심 재판에서 12년 1개월 징역형을 각각 선고받았으며 지난해 4월 연방경찰에 수감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