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관여 안했다"…윤대진 해명에도 커지는 의혹



법조

    "윤석열 관여 안했다"…윤대진 해명에도 커지는 의혹

    윤대진 兄,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 새로운 국면
    "윤우진에 변호사 소개해줬다"…'尹 녹취록' 공개 파장
    야권, '청문회 위증'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사퇴 요구

    (일러스트=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뇌물수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던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에게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윤 후보자가 해당 의혹과 관련해 "(변호사를) 소개한 적 없다"고 했지만, 이와 배치되는 내용의 녹취록이 공개돼 '위증'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윤 국장이 "자신이 소개했다"고 해명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윤 국장은 9일 오전 "(논란이 된) 이남석 변호사는 내가 대검 중수부에서 과장으로 있을 때 수사팀 직속 부하였다"며 "소개는 내가 한 것이고 윤 후보자는 관여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후보자가 (과거) 언론에 그렇게 인터뷰를 했다면 나를 드러내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소개를 한 당사자는 윤 국장 본인이고 윤 후보자는 관여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하지만 윤 국장의 이런 해명에도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차수변경으로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된 녹취파일에는 2012년 윤 전 세무서장 논란이 불거질 당시 윤 후보자가 언론사와 인터뷰한 음성이 담겨있다.

    파일에서 윤 후보자는 "윤우진씨가 병원에 입원을 해서 갔더니 '조만간 경찰에 한번 가야할 것 같다'고 얘기하길래 내가 이 양반(윤 전 세무서장)과 사건 상담을 하면 안될 것 같아서 이남석 변호사에게 '니가 윤우진 서장을 한번 만나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가 이 변호사에게 직접 연락한 정황도 드러났다. 윤 후보자는 "이 변호사에게 (윤 전 세무서장을) 만나서 자초지종을 들어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해보라고 했다"며 "만약에 선임을 할 수 있으면 도와드리든가"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부장이 얘기한 이남석입니다' 이렇게 문자를 넣으면 너한테 전화가 올 테니 만나서 얘기를 들어봐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윤 후보자는 윤 전 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변호사를 소개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언론보도를 통해 공개된 이 변호사의 문자에 대해서도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고 회피하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녹취파일이 공개되자 윤 후보자는 "변호사를 소개했지만 선임된 것은 아니다"라며 "소개와 선임은 다르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녹취파일에 드러난 내용은 윤 후보자가 이 변호사에게 직접 만나보라고 하거나 선임할 수 있으면 도와주라는 취지도 포함돼 윤 국장 해명과 배치된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윤 국장이 해명을 내놓았지만, 여전히 의혹은 풀리지 않는다. 윤 국장의 해명이 사실이라면 2012년 당시 윤 후보자의 인터뷰는 거짓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

    또 윤 국장 해명대로 윤 후보자가 당시 상황을 몰랐다면 이 변호사가 윤 후보자 소개로 연락을 남긴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낸 정황도 설명이 필요하다.

    진실 공방이 가열되는 가운데 윤 후보자를 둘러싸고 변호사법 위반과 인사청문회 위증 논란까지 불거지고 있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는 윤 후보자가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윤 후보자는 하루종일 청문위원들의 질의에 모르쇠로 일관하다 녹취파일을 통해 거짓 증언이 명백히 드러났다. 한 마디로 국회를 모욕한 것"이라면서 "즉각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청문회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있을 수 없다"며 "윤 후보자가 버티면 버틸수록 논란은 증폭된다. 윤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논란이 불거진 사건은 윤 국장의 형인 윤 전 세무서장이 2012년 서울 마장동의 한 육류 수입가공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다가 체포돼 강제 송환된 이후 약 22개월뒤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사건이다.

    이 과정에서 윤 전 세무서장이 당시 서울중앙지검에서 특수1부장으로 근무하던 윤 후보자로부터 변호사를 소개받았다는 게 자유한국당 측의 주장이다.

    CBS노컷뉴스는 논란의 중심에 선 이 변호사에게 전날부터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