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도 '서수원-의왕' 통행료 인상·· 도민들 "道가 재정지원 했어야"



사회 일반

    경기도 '서수원-의왕' 통행료 인상·· 도민들 "道가 재정지원 했어야"

    경제여건 감안 도민들 심리적 위축 등 호소하며 불만 목소리
    도 "재정지원 검토 했으나 형평성 차원에서 인상 불가피 결정"

    경기도 관리 민자도로인 서수원~의왕 간 고속화도로.(사진=자료사진)

     

    다음달부터 경기도 관리 민자도로인 서수원~의왕 간 고속화도로의 대부분 차종 통행료 인상이 결정된 것과 관련, 도민들이 볼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제 여건을 감안, 도의 재정지원으로 인상을 막았어야 했다는 등의 불만이 도출되고 있는 것.

    해당 구간의 고속화도로의 경우 지금까지 총 3차례의 통행료 조정이 있었다. 승용차 기준 최초 800원에서 900원으로 오른 후 2016년 자금재조달을 통한 100원 인하가 있었고, 이번에 다시 100원이 인상된 것으로 2016년 요금인하 직전 시점으로 환원된 셈이다.

    도는 다음달 1일 자정부터 도 관리 민자도로인 ‘서수원~의왕 간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차종별로 최대 100원까지 인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인상과 관련, 도는 '서수원~의왕 간 고속도로'의 경우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협약에 따라 차종별로 정해진 '변가 통행료'에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 변동분을 반영해 징수가 용이한 100원 단위로 통행료를 조정·징수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도가 재정지원을 통해 통행료 인상을 하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이 있는 점을 감안, 도민들이 볼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해당 고속화도로를 매일 이용한다는 김모(43)씨는 "100원 오르는 것이지만, 매일 출퇴는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한달이면 몇 천원, 일년이면 몇 만원을 더 내야한다. 경제가 어려운 실정에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사람들은 심리적으로도 위축된다. 이같은 입장을 고려 했다면 경기도 차원에서 지원했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도민 조모(33)씨는 "추석을 앞두고 통행료 인상 소식을 들으니 기운이 빠진다. 경기도만큼은 인상이 아닌 인하 소식 좀 들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실제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협약에 따라 도가 연간 약 46억원에 달하는 민자도로 사업자의 수입 감소분을 재정지원하면 통행료 인상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에대해 도 도로정책과 민자도로팀 관계자는 "시민들이 체감하는 경제적 어려움을 감안, 재정지원 검토를 하지 않았던 것이 아니다. 그러나 모든 도민이 서수원~의왕 간 고속화도로를 이용하지 않는 등 형평성을 고려, 재정지원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기에 통행료 인상이 불가피한 실정" 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구간 민자도로 통행료가 100원 올라도 도로공사의 ㎞당 요금과 비교할시 50% 수준이기 때문에 도민들의 이해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도의 이같은 방침에 따라 1종(승용차) 차량은 현 800원에서 900원, 2·3종 (버스, 화물차 등) 차량은 900원에서 1,000원으로 각각 인상된다.

    6종(경차) 차량은 승용차 인상요금의 50%를 적용해 400원에서 50원 오른 450원을, 4·5종(10톤 이상 대형화물차 등) 차량의 경우 기존과 동일한 1,200원을 받는다.

    한편, 서수원~의왕간 고속화도로는 수원 금곡동과 의왕 청계동을 잇는 13.07km 길이의 도로로 2,631억 원의 민간자본이 투입돼 지난 2013년 완공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