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朴 캠프 관계자, '명의 빌려달라'…알고보니 최순실 회사"



사건/사고

    [단독] "朴 캠프 관계자, '명의 빌려달라'…알고보니 최순실 회사"

    '문화창조융합벤처단지 입주' 마해왕 대표 인터뷰

    (사진=자료사진)

     

    최순실씨가 비밀회사 설립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 선거 캠프 관계자가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는데 직접 개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이 최씨 비밀회사 설립에도 직접 관여했는지 주목된다.

    VR(가상현실) 콘텐츠·영상 제작업체 고든미디어 대표 마해왕(40) 씨는 23일 CBS노컷뉴스 취재진과 만나 박근혜 선거캠프 관계자의 요청으로 빌려준 자신의 명의가 최 씨의 비밀회사 '존앤룩C&C' 설립에 사용됐다고 밝혔다.

    마 대표는 "2012년 박근혜 대통령 선거 캠프의 요청으로 홍보 영상을 5~6개 정도 촬영했는데, 당시 선거 캠프 관계자였던 '조 팀장'을 알게 됐다"며 "영상을 제작하면서 조 팀장과 좋은 인연을 맺게 됐지만 선거 이후 연락이 끊겼는데, 2014년 여름에 다시 연락이 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조 팀장이 '명의를 잠깐만 빌려달라'고 요청했다"면서 명의를 빌려준 과정을 설명했다.

    마 대표는 잠시 망설여졌지만, 조 팀장과 캠프 때 일하면서 쌓았던 인연을 신뢰해 명의를 빌려줬다고 했다.

    이후 조 팀장은 연락처를 바꾸고 잠적했다. 마 대표는 "불안했지만, 특별히 불이익이 오지 않아 잊고 지냈다"고 말했다.

    마 대표가 최 씨의 회사 '존앤룩C&C'의 설립에 자신의 명의가 사용된 사실을 알게 된 건 최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뒤 기자들의 연락을 받고 나서다.

    마 대표는 "기자들의 전화를 받고 깜짝 놀라 직접 확인을 해보니, 내 이름이 알지도 못하는 회사의 이사로 등재됐다가 지워졌다"고 말했다.

    마 대표는 조 팀장의 실명을 알지 못한다고 했다. 당시 실명을 물었지만, '그냥 조 팀장으로 부르면 된다'고 해 굳이 실명을 알려고 하지 않았다는 게 마 대표의 설명이다.

    다만 "조 팀장은 키가 작았고, 마른 체형"이라며 "당시 홍보기획본부장이었던 조동원 씨는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이름도 모르는 사람에게 명의를 빌려줬다는 점은 석연치 않은 대목이다.

    현재로서 베일에 가려진 조 팀장이 최씨가 캠프에 심은 사람인 지, 박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인지에 따라 파장은 커질수도 있다. 만약 그가 박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이라면 박 대통령도 최씨 비밀회사와 연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 대표가 이끄는 고든미디어는 문화창조융합벤처단지(CEL)에 입주했고, 지난 3월 창조경제밸리에서 열린 '스타트업 캠퍼스 개소식'에서 박 대통령이 마 대표의 VR기기를 시연해 특혜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한 융합벤처 단지 관계자는 "마 대표가 자신은 뒷배경으로 단지에 입주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마 대표는 "VR 관련 분야에 일찍 뛰어들어 성실하게 사업을 꾸려 왔는데, 이런 일에 연루돼 피해가 크다"면서 "CEL에 입주할 때나 대통령 시연업체 선정 과정에서 특혜는 없었다. 성실하게 일한 대가"라고 해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