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인 유학생과 '부적절 성적 접촉' 교수 해임은 정당



법조

    일본인 유학생과 '부적절 성적 접촉' 교수 해임은 정당

    법원 "교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한 행위로 징계사유 인정된다"

     

    일본인 유학생과 부적절한 성적 접촉을 한 교수를 해임한 것은 정당한 처분이라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장상균 부장판사)는 서울의 한 사립대학의 전 교수 A씨가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교원소청심사위원회를 상대로 낸 소청 기각결정 취소 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재판부는 "두 자녀와 배우자를 둔 기혼자이자 스승인 A씨가 일본인 유학생 B씨에게 술을 권유해 부적절한 성적 접촉을 유발한 점 등을 감안하면 사립학교법에서 규정하는 '교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로 징계사유가 인정된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또 "A씨는 일반 직업인보다 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교수인데도 성적 접촉으로 B씨에게 정신적인 충격을 주고 이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기도 하는 등으로 학교 측의 명예가 실추된 점 등을 종합하면 해임처분이 지나치게 가혹하다거나 형평에 어긋난다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의 한 사립대학 교수로 재직하던 A씨는 지난해 6월 연구과제 정리를 도와준다는 명목으로 수업을 통해 알게 된 B씨와 만나 술집과 노래방에서 술을 마신 뒤 근처 호텔로 자리를 옮겨 두 차례에 걸쳐 성관계를 시도했다. [BestNocut_R]

    이후 B씨는 학교 성폭력상담실에 신고했고, 학교는 교원징계위원회를 거쳐 지난해 10월 교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했다는 이유로 A씨에게 해임처분을 내렸다.

    이에 A씨는 해임처분에 불복해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심사를 청구했으나 기각당하자 소송을 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