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제역 피해농가·살처분 동원인력에 정신건강치료



보건/의료

    구제역 피해농가·살처분 동원인력에 정신건강치료

    주거지 관할 정신보건센터 통해 상담서비스 제공

     

    보건당국이 구제역 피해 농가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치료에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구제역 방역 과정에서 자신이 기르던 가축을 살처분하게 된 축산농과 살처분 동원인력에 대해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키로 하고 전국 158개 정신보건센터를 통해 검진 및 상담, 치료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들 축산농가에선 살처분 당시의 기억과 공포감, 절망감, 상실감 등으로 인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불안장애, 우울증 등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경우 비슷한 사건을 재경험하거나 관련된 상황으로 자극받는 것을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면서 해리 현상이나 공황발작, 환청 등 자각 이상도 나타나게 된다.

    복지부는 사고 수습 이후 잠재돼 있던 정신적 공황과 PTSD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 것으로 보고 주거지 관할 정신보건센터를 통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BestNocut_R]

    정신건강검진 후 고위험군은 가정방문, 전화상담 등을 통해 안정화될 때까지 사례관리를 해줄 방침이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대규모 가축을 살처분하기 위해 동원된 인력에 대해서도 정신건강 상담을 실시키로 했다.

    통상 PTSD 환자는 치료하지 않아도 30%는 저절로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40%는 가벼운 증상이 지속되고 20%는 중증도의 증상이 계속되며 10%는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피해지역 이동제한 조치로 주민접근에 제한이 있는만큼 초기에는 우편으로 정신건강 서비스 관련 내용을 안내해주는 한편 주민들이 예민한 상태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없도록 조심스럽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