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부산 행정통합' 특별법 촉구…다시 논의 불지핀 경남도의회



경남

    '경남-부산 행정통합' 특별법 촉구…다시 논의 불지핀 경남도의회

    경남-부산 행정통합 특별법 제정 촉구 도의회 상임위 통과
    "세계적인 도시 광역화 추세, 필요성 홍보한다면 시도민 공감할 것"

    지난해 7월 열린 경남-부산 행정통합 브리핑. 경남도청 제공 지난해 7월 열린 경남-부산 행정통합 브리핑. 경남도청 제공 
    찬성 여론이 많지 않아 사실상 논의가 잠정 중단된 '경남-부산 행정통합' 추진을 경남도의회가 다시 불을 붙이고 있다.

    경남도의회는 국민의힘 우기수(창녕2)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남-부산 행정통합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이 기획행정위원회를 통과했다고 17일 밝혔다.

    경남-부산 행정통합은 중단된 부울경 특별연합의 대안으로 추진됐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국민의힘이 압승한 2022년 지방선거 이후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옥상옥'으로 비용만 낭비하고 실익이  없다"며 부울경 특별연합 파기를 공식 선언했고, 부산·울산이 동참하면서 해산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후 부울경 행정통합을 제안했지만, 울산의 불참으로 우선 부산과의 통합을 추진했다. 그러나 지난해 5~6월 두 시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반대 의견(45.6%)이 찬성(35.6%)보다 높은 데다 '행정통합을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의견이 69.4%에 달해 사실상 추진 동력을 잃었다.

    우 의원은 "경남과 부산이 통합하면 수도권과 유사한 면적과 인구 650만 명의 초광역 지방자치단체로서 규모의 경제 실현과 지역 경쟁력을 높여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할 수 있는 초광역권 메가시티로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통합 여론조사 결과는 시도민에게 통합의 필요성을 충분히 홍보하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다"며 "세계적인 도시의 광역화 추세를 정확히 홍보한다면 시도민도 공감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정통합을 하려면 여러 가지 법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이 필수적"이라며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올해 초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수도권에 대응할 이극체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로 뭉쳐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없다'며 "도민 공감대가 형성한 다음 행정절차가 이뤄지는 만큼 부산시와 논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쯤 시도민의 판단을 받아보겠다"고 밝혔다.

    이 건의안은 오는 25일 열리는 도의회 본회의에서 다뤄진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