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택시 "국가사업 위해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대승적 결단"



경인

    평택시 "국가사업 위해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대승적 결단"

    17일 오후 정장선 경기 평택시장이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조정 관련 추진 현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평택시 제공17일 오후 정장선 경기 평택시장이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조정 관련 추진 현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평택시 제공
    경기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의 선결 과제로 꼽히던 평택지역 일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기관들 간 협약이 이뤄지면서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17일 평택시에 따르면 이날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한 정부 부처들과 각 지자체, 삼성전자, LH 등은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와 평택호 수질 개선 대책 마련을 핵심으로 한 상생 협약을 맺었다.

    평택 진위면과 용인 남사읍 일대 3.8㎢ 규모의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은 지난해 3월 정부가 발표한 용인 국가산업단지 대상지 일부가 해당 보호구역에 포함되면서 규제 해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평택시는 전담(TF)팀을 꾸려 전문가‧환경단체‧시민 등의 여론을 모으고 관계 기관들과의 논의를 거쳐 상수원 보호구역을 해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관할 지자체인 평택시의 대승적인 결정에 따라 협약이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약으로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은 여러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쯤 해제될 예정이다.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조건으로 향후 우려되는 수질 악화 방지는 물론, 기존 현안이던 평택호 수질 개선을 위해서도 정부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이날 협약서에는 △평택호 수질 개선을 위한 중점관리저수지 △수질 자동측정소 2개소 △수질정화습지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생활용수 확보(수도시설 건립비 지원 등)와 지역개발에 관한 사항도 담겼다. 규제가 해제되는 지역에 주거‧문화‧산업이 융합된 친환경 복합개발사업을 기획하고 도로망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국가 발전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에 대해 평택시가 무조건 반대만 할 수 없는 입장이었고, 우리가 반대를 하더라도 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었다"며 "다수 주민들의 의견도 고려해 정부가 책임 진다면 해제로 가는 것이 좋겠다는 어려운 결정을 내린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렵게 성사된 협약인 만큼 정부와 경기도, 용인시 등의 책임 있는 역할을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이 '오히려 자연환경을 회복한 대규모 개발'이라는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