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감염 주의 당부



광주

    전남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감염 주의 당부

    4~11월 나들이·농작업 시 긴 소매옷 입으세요

    발생 단계별 참진드기 모습 사진. 전라남도 제공발생 단계별 참진드기 모습 사진. 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는 봄철 야외활동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매개하는 참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17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참진드기에 물린 후 5~14일 이내 고열과 오심,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으로 나타난다. 심각한 경우 혈소판·백혈구 감소에 따른 출혈,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숨질 수 있는 감염병이다.
     
    참진드기는 농경지 외 텃밭, 농로, 개울, 산 등 잔디와 낮은 식물로 덮인 곳에서 주로 서식하며, 이 가운데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가 사람을 물어 감염시킨다.
     
    매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감염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2023년 기준 전국 치명률도 평균 18.7%로 높아 4~11월 고위험 시기에 위험군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전남에선 최근 3년간 39명이 발생해 15명이 숨졌다. 전국적으로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895명이 발생했고 그 중 355명이 사망했다.
     
    주요 예방수칙은 △긴 바지, 긴소매 옷, 모자, 양말 등 착용하기 △기피제 뿌리고 돗자리 사용하기 △야외활동 후 옷을 털어 세탁하고 샤워하기 △발열, 근육통, 구토, 설사 등 증상 있을 때 즉시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방문해 진료받기 등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