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전자 경계현 사장 "HBM 리더십 우리에게 오고있다"



기업/산업

    삼성전자 경계현 사장 "HBM 리더십 우리에게 오고있다"

    "마하1 관심 증가…마하2도 빠르게 개발하겠다"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연합뉴스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연합뉴스
    삼성전자 경계현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사장)이 29일 "고대역폭 메모리(HBM)의 리더십이 우리에게로 오고 있다"고 밝혔다.

    경 사장은 이날 SNS를 통해 "고용량 고대역폭메모리(HBM)는 경쟁력이다. HBM3와 HBM3E 12H(12단) 제품들을 고객들이 더 찾는 이유"라면서 "전담팀을 꾸미고 정성을 다해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HBM4에서 메모리 대역폭이 2배가 되지만 여전히 메모리와 컴퓨터 사이의 트래픽이 보틀넥(병목)"이라며 "많은 고객이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각자만의 방식으로 커스텀 HBM4를 개발하고 싶어 한다"고 설명했다.

    경 사장은 최근 개발을 예고한 AI 추론용 반도체 '마하1'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마하1에 대한 고객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며 "일부 고객은 1T 파라미터 이상의 큰 애플리케이션에 마하를 쓰고 싶어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생각보다 빠르게 마하2 개발이 필요한 이유가 생긴 것"이라며 "준비를 해야겠다"고 강조했다.

    경 사장은 지난 20일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에서 AI 반도체 '마하1'을 처음으로 공개한 바 있다. 주총에서 경 사장은 "마하1은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써서 메모리와 GPU 사이에 데이터 병목현상을 8분의 1 정도로 줄이고 전력 효율을 8배 높이는 것을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이라며 "올해 연말 정도면 마하1 칩을 만들어서 내년 초에 저희 칩으로 구성된 시스템(AI 가속기)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