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번엔 논문 표절 의혹…속·인·고·양 김도균·이양수 '공방' 치열



영동

    이번엔 논문 표절 의혹…속·인·고·양 김도균·이양수 '공방' 치열

    핵심요약

    국힘 이양수 29일 두 번째 공개 질의 나서
    민주 김도균 긴급기자회견서 입장 발표 예정
    앞서 군사 보호구역 무단침입 놓고도 공방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속초·인제·고성·양양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도균(사진 왼쪽), 국민의힘 이양수 후보. 연합뉴스제22대 국회의원선거 속초·인제·고성·양양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도균(사진 왼쪽), 국민의힘 이양수 후보. 연합뉴스
    4·10 총선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선거구에 출마한 여·야 후보들이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국민의힘 이양수 후보는 29일 더불어민주당 김도균 후보를 상대로 '석사학위 논문 표절' 여부에 대해 공개적으로 질의했다. 지난 26일 '군사시설 보호구역 무단 침입과 불법 사진 촬영' 사실관계에 대한 질의에 이은 2번째 공개 질의다.

    이 후보에 따르면 김 후보는 지난 1993년 12월에 석사학위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은 당시 국제 정세에 대한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제목은 '일본의 방위인식 변화와 국제적 역할 증대에 관한 연구'다. 논문과 관련해 이 후보는 해당 논문의 표절 여부를 확인한 결과 상당 부분 표절이 의심되는 부분을 발견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 후보는 "전체 문장 1013개 중 약 19%인 192개의 문장에서 표절이 의심된다"며 "전체 본문 116페이지 중 페이지 전부가 일치하는 것이 10페이지, 페이지 일부가 일치하는 것이 27페이지로 페이지 수 기준으로는 약 32%가 표절이 의심된다. 표절 논문이 아니라 복사기 논문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논문 표절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훔쳐오는 지식 도둑질로 정치하는 사람, 특히 공직후보자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위"라며 "논문 표절에 의혹에 대한 김 후보의 입장과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이날 오후 3시 속초에 있는 선거사무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이 후보의 네거티브 선거에 대한 입장을 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속초·인제·고성·양양선거구는 여·야 두 후보의 맞대결 구도로 치러지고 있다. '3선 수성 vs 권력 교체'가 관전포인트로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하면서 후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양자 대결이라 어느 정도 예상하기는 했지만 자칫 네거티브 선거전으로 흘러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