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동대·에스포항병원, 삼킴장애 진단위한 AI 기술개발



포항

    한동대·에스포항병원, 삼킴장애 진단위한 AI 기술개발

    한동대 제공한동대 제공
    경북 포항 한동대학교(최도성 총장)는 김인중 교수 연구팀이 에스포항병원과의 공동연구로 연하(삼킴)장애 진단을 위한 의료영상분석 AI모델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평소 사레가 자주 든다거나 음식물을 삼키는데 어려움이 크다면 연하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연하장애란 신경이나 근육의 문제로 인해 음식물을 정상적으로 삼키지 못하는 질환을 말한다.
     
    특히, 식도로 이동해야 할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침습이나 흡인 증상이 발생할 경우 폐렴이나 질식 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한동대와 에스포항병원이 공동개발한 PECI-Net(Preprocessing Ensemble and Cascaded Inference Network)은 인공신경망을 이용해 다양한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결합함으로써 엑스레이 영상의 화질을 개선한 후 다단계 추론을 통해 기존 AI모델들보다 훨씬 정확하게 볼루스를 검출한다.
     
    연구책임자인 김인중 교수는 "PECI-Net은 전처리 결합 신경망(PEN)과 다단계 추론 신경망(CIN)으로 구성됐으며, 두 신경망은 함께 학습되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의료AI 분야 최우수 학술지인 'Computers in Biology and Medicine (IF 7.7)'에 게재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