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민주노총 탈퇴 강요' 혐의 허영인 SPC 회장 소환



법조

    검찰, '민주노총 탈퇴 강요' 혐의 허영인 SPC 회장 소환

    세 차례 불응한 뒤 비공개 출석
    지난 21일 황재복 대표, 같은 혐의로 구속기소돼…허 회장 지시 있었는지가 '쟁점'

    허영인 SPC그룹 회장. 연합뉴스허영인 SPC그룹 회장. 연합뉴스
    허영인(75) SPC그룹 회장이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탈퇴 강요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임삼빈 부장검사)는 25일 허 회장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소환했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이날 오후 12시50분쯤 청사 1층이 아닌 지하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일과 19, 21일 세 차례 검찰 소환 요청에 불응한 허 회장은 이날 출석하면서 검찰에 비공개 소환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 회장은 협력업체에 소속돼 파견 형태로 근무하던 파리바게뜨 제빵기사들을 직고용하기 위해 2018년 1월 자회사 피비(PB)파트너즈를 설립한 뒤, 이들 근로자에게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노동조합 탈퇴를 종용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PB파트너즈 임원들이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에 가입한 직원을 포상하는 등의 방식으로 직원들에게 민주노총 탈퇴를 종용했다고 의심하는데, 관련해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22일 노동조합법 위반 및 뇌물 공여 혐의로 구속기소한 황재복 SPC 대표에게서 허 회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14일 서병배 전 SPC 대표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한 바 있다.

    이날 검찰은 허 회장에게 직원들의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파리바게뜨지회 탈퇴 유도를 지시했는지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2021년 7월 민주노총 고발로 시작된 이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SPC 전무 백모씨가 검찰 수사관 김모씨와 허 회장의 수사정보를 거래한 정황을 확보, 두 사람을 각각 뇌물공여, 공무상비밀누설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및 부정처사 후 수뢰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당시 허 회장은 자회사 주식을 저가에 매각한 배임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었고, 결국 재판에 넘겨져 지난달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