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후주택 신축 가능…그린벨트 주민불편 줄어든다



경제정책

    노후주택 신축 가능…그린벨트 주민불편 줄어든다

    핵심요약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노후주택 신축·간이화장실 설치 등 가능해져

    연합뉴스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6일 국무회의에서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돼 주민 생활불편이 줄어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정 시행령은 13일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지정 이후 주택·근린생활시설이 노후된 경우, 현재는 증·개축만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1회에 한해 신축이 가능해진다.
     
    또 그린벨트로 지정됐다가 주민 집단취락으로 해제된 지역에서, 그린벨트 지정 전부터 있던 주택·근린생활시설을 신축하려는 경우는 인접한 그린벨트 토지를 이용해 진입로를 설치할 수 있다.
     
    폭설에 신속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그린벨트 내 제설시설 설치 가능 도로의 범위도 일반국도·지방도에서 고속국도·특별시도·광역시도까지로 확대된다.
     
    아울러 음식점 부지와 직접 맞닿아 있지 않고 소규모 도로나 소하천 등으로 분리된 토지에도 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게 되고, 그린벨트 내 농지에 소규모 이동식 간이화장실도 신고 후 설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그동안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처리하던 그린벨트 토지매수 업무를 지방국토관리청으로 이관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토교통부 이상주 도시정책관은 "이번 개정을 통해 개발제한구역 주민의 생업 및 주거생활 불편이 상당부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