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강진 후 여진 100여회…최소 6명 사망, 피해 더 늘듯



국제일반

    日강진 후 여진 100여회…최소 6명 사망, 피해 더 늘듯

    1일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 반도 와지마시에서 도로와 가옥이 무너져 있다. 연합뉴스1일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 반도 와지마시에서 도로와 가옥이 무너져 있다. 연합뉴스
    새해 첫날인 1일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일본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2일 새벽까지 여진이 지속됐다.
     
    2일 NHK에 따르면, 이시카와현 노토 반도에서는 이날 새벽 오전 4시 42분쯤 규모 4.9의 여진이 일어났다. 대부분의 사람이 놀라는 수준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현재까지 노토반도와 주변 지역에서는 100회가 넘는 여진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기상청은 규모 7.6의 지진이 발생한 직후 이날 0시까지 진도 1 이상의 지진이 93회 관측됐다고 발표했다. 이날 새벽까지 여진이 이어진 것을 감안하면 100여회 이상의 여진이 이어진 것으로 관측된다.
     
    나카지마 준이치 도쿄공대 교수는 아사히신문 인터뷰에서 "군발지진(규모가 작고 국지적으로 여러 차례 일어나는 지진)의 진원지대 안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일련의 활동으로 보이지만 내륙형으로는 매우 큰 지진였다"고 말했다.
     
    기상청은 이날 혼슈와 홋카이도의 일부 동해 인접 지역에 내렸던 쓰나미(지진해일) 경보를 한 단계 낮은 쓰나미 주의보로 변경했다.
     
    한편, 가장 강한 흔들림이 있었던 이시카와현 당국은 이번 지진으로 6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시카와현에서 가옥 붕괴 신고가 잇따르고 있고 곳곳에서 화재가 발생해 인명 피해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시카와현과 접한 도야마현에서는 18명이 다쳤는데, 이 가운데 3명은 중상으로 전해졌다.
    정전 사태도 이어지고 있다. 이시카와현에서는 3만2천400가구에 전기가 끊겼다.
     
    철도회사인 JR동일본은 이날 오전 고속열차 신칸센의 설비 점검을 위해 나가노역과 가나자와역을 잇는 구간, 에치고유자와역과 니가타역 사이 구간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노토공항은 활주로 곳곳에서 길이 10m가 넘는 금이 확인돼 항공편 운항이 불가능한 상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서 비상재해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피해 상황을 확인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