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월 26일 양승태·이재용 '운명의 날'…고발사주·돈봉투·조국 선고도 잇따라



법조

    1월 26일 양승태·이재용 '운명의 날'…고발사주·돈봉투·조국 선고도 잇따라

    '사법농단' 양승태·'불법승계' 이재용, 같은날 같은시 나란히 1심 선고
    숨가쁜 법원…정치권 사건도 줄줄이 선고
    '고발사주' 檢-국민의힘 유착 의혹에, 野돈봉투 살포 사건도 이달 선고
    '1심 유죄' 조국, 2심은?

    연합뉴스연합뉴스
    수년 동안 끌어온 초대형 재판들이 2024년 1월부터 줄줄이 선고될 예정이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오는 26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이른바 '사법농단' 사건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불법 승계' 의혹 사건의 1심 선고가 나란히 나온다.

    이밖에 2월 초까지 손준성 검사의 야권 인사를 겨냥한 '고발 사주' 의혹,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입시비리·감찰무마' 의혹,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채널A 기자 명예훼손' 사건까지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킬 사건도 선고가 줄줄이 예고돼 있다. 

    사법농단 사건 5년만…삼성 불법승계 의혹 3년 4개월만

    사법농단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양 전 원장과 경영권 승계를 노리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부당한 합병을 진행시켰다는 의혹으로 기소된 이 회장의 운명은 1월 26일 오후 2시 나란히 결정될 예정이다.

    양 전 원장은 2019년 2월 기소 뒤 약 5년 만에 법적 판단을 받는다. 검찰은 지난해 9월 양 전 대법원장이 각종 재판 선고에 개입하고, 법관들에게 압력을 넣었다며 징역 7년을 구형했다.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에게는 각각 징역 5년과 4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피고인들은 최고 사법행정권자들로서 강제징용 손배소 피해자인 원고 측을 배제한 채 피고(정부) 측과 함께 해당 재판에 개입했고 상고법원 도입을 반대하는 국회의원을 압박하기 위해 재판에 개입하기도 했다"고 질타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반면 양 전 원장은 최후진술에서 "사법부에 대한 정치 세력의 공격이 이 사건의 배경이고, 수사 명목으로 검찰이 그 첨병 역할을 했다"며 "실체도 불분명한 사법농단·재판거래 의혹을 기정사실화하고 사법부 자체 조사를 외면하고 수사를 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문재인 정부를 맹폭했다.
     
    재판부는 당초 지난달 22일 선고할 예정이었지만, 선고를 한 차례 미룬 바 있다. 사법농단 의혹의 또다른 핵심인물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도 재판 5년 만인 내달 5일 1심이 선고될 예정이다.

    이 회장에 대한 선고는 2020년 9월 기소 후 3년 4개월여 만에 나온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공짜 경영권 승계"라며 이 회장에게 징역 5년에 벌금 5억원을 구형했다. 이 회장 측은 "지배구조 선진화"를 위한 경영상 판단이었다고 맞섰다.  

    與검찰발 고발사주…野돈봉투 사건에, 조국 항소심 선고 잇따라

    검찰 수사 국면 때부터 정치권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사건들도 1월과 2월에 걸쳐 잇따라 선고된다.  
    손준성 대구고검 차장검사의 고발사주 의혹 선고는 오는 12일 열린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2020년 총선 당시 대검찰청에서 근무하던 손 검사가 김웅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을 통해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야권 정치인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종용했다고 보고 있다.

    이른바 '채널A 사건' 관련 이동재 전 기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던 최 의원에 대한 항소심 선고는 17일 나온다. 최 전 의원은 조국 전 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 확인서를 써준 혐의로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한 상태다.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무소속 윤관석 의원은 31일 1심 판단을 받는다. 윤 의원은 돈봉투를 건넨 것은 인정하지만, 구체적인 액수를 놓고 검찰과 다투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달 결심 공판에서 "당시에는 당 내부 경선이고 내부 선거는 자율적 영역이라는 관행에 편승해 경각심을 놓쳤다"며 선처를 구했다.

    뇌물수수·직권남용 등 혐의를 받는 조 전 장관의 선고는 2월 8일 열린다. 검찰은 1심과 마찬가지로 조 전 장관에게 징역 5년형과 벌금 1200만원, 추징금 600만원 선고를 재판부에 요청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정 전 교수에게는 징역 2년을 구형했다.

    정 전 교수는 지난달 결심 공판에서 사건이 불거진 뒤 처음으로 피고인신문을 자처해 배우자인 조 전 장관을 "부산 남자"로 지칭하며 입시와 관련해 아무 것도 알지 못했다고 감싸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1심에서 업무방해와 위계공무집행방해, 위조 공문서 행사, 위조 사문서 행사, 업무방해, 청탁금지법 위반 등 대부분의 혐의가 인정돼 징역 2년을 선고 받았다. 2심 재판부가 1심과 마찬가지로 조 전 장관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형을 선고할 경우 법정에서 구속될 가능성도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