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北 '위성 발사' 통보에 "강력 경고"…"계획철회 촉구"



국방/외교

    정부, 北 '위성 발사' 통보에 "강력 경고"…"계획철회 촉구"

    군사위성 1호기 시찰하는 북한 김정은. 연합뉴스 군사위성 1호기 시찰하는 북한 김정은. 연합뉴스 
    정부는 북한이 5월 31일 0시부터 6월 11일 0시까지 기간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과 국제해사기구(IMO) 등에 통보하는 것을 두고 "발사를 강행한다면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외교부 임수석 대변인은 29일 오후 성명을 내고 "오늘 북한은 5월 31일부터 6월 11일 간 소위 '위성 발사 계획'을 공개했다"며 "북한의 소위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며, 어떠한 구실로도 정당화 될 수 없는 명백한 불법 행위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북한이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을 예고한 것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며, 불법적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만일 북한이 끝내 발사를 강행한다면 그에 대한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임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긴밀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해상보안청은 북한이 인공위성을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같은 방침은 국제해사기구(IMO)에도 전달됐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총리관저에서 북한이 '인공위성'이라고 칭해도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국민의 안전에 관한 중대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영역에 낙하할 경우에 대비해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이 파괴조치 명령을 내렸다"며 "정보 수집과 경계 감시에 전력을 기울이고 미일, 한미일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은 최근 오키나와현 소속 섬인 미야코 섬, 이시가키 섬, 요나구니 섬에 탄도미사일 요격용 지대공 미사일인 패트리엇 배치를 완료했다. 이와 함께 SM-3 요격미사일 등을 장비한 해상자위대 이지스 호위함 등을 배치, 격추가 필요한 상황에 대비할 전망이다. 다만 일본이 실제 격추에 들어갈지는 미지수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군사정찰위성 1호기'가 완성됐다고 알렸고, 이번달 16일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지도한 뒤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

    우주발사체와 탄도미사일은 부품과 기술을 공유한다. 북한은 화성-12형, 15형, 17형 등에 쓰인 액체연료 엔진인 백두산 엔진을 이용해서 위성을 발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모든 발사를 제재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