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일파 발언' 늪에 빠진 충북도정…김영환 "야당 고발 보류"



청주

    '친일파 발언' 늪에 빠진 충북도정…김영환 "야당 고발 보류"

    재난.재해 등 아닌 이유로 도정 사상 첫 시군 순방 차질
    17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충북도청 방문도 잠정 연기
    성과 묻히고 현안 차질 우려에 김 지사도 강경대응서 한발 물러서
    김영환 지사 15일 기자회견서 수습책 내놓을 지 주목

    연합뉴스연합뉴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의 '친일파 발언' 논란이 연일 계속되면서 충북도정까지 깊은 수렁에 빠졌다.

    공식 업무가 줄줄이 취소 또는 연기되고 현안 사업까지 흔들릴 지경에 이르자 김 지사도 야당 고소 방침을 보류하는 등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14일 충청북도 등에 따르면 김 지사는 이날과 17일 각각 제천시청과 진천군청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도정보고회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지난 7일 친일파 논란을 불러일으킨 자신의 SNS 글에 대한 지역 사회 반발이 계속되면서 물리적 충돌 우려까지 제기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제천의병유족회 등 제천지역 11개 시민.사회단체와 더불어민주당 제천.단양지역위원회는 이날 제천시청 앞에서 김 지사의 발언을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재난.재해 등이 아닌 이유로 도지사의 시군 순방 일정이 차질을 빚기는 이번이 도정 사상 처음이다.

    시도 간 교류 협력 등 대외 업무도 줄줄이 취소 또는 연기되고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당초 16일로 예정됐던 김태흠 충남도지사와의 일일 명예지사 교환 근무가 취소된 데 이어 오는 17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충북도청을 찾아 체결하려던 상생 발전 업무 협약도 무기한 연기됐다.

    더욱이 미호강 환경 용수 확보 등 각종 도정 성과가 드러나지 못하고 있고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의 관한 특별법 제정 등 현안 업무까지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페이스북 캡처페이스북 캡처
    결국 자신을 '친일파'로 매도하고 있다며 야당 고소 방침을 밝히는 등 강경대응을 예고했던 김 지사도 한발 물러섰다.

    충북도 윤홍창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지사가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도당위원장에 대한 고소를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부내륙특별법 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가 마주보는 기차처럼 달려가는 것이 충북 발전에 좋지 않은 데다 결국은 도민들만 상처를 받는다는 진언을 했다"며 "김 지사도 깊은 고민 끝에 고소를 진행하면 특별법이 물 건너 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고소는 보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중부내륙지원특별법 제정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 시민사회분야 공동위원장단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산적한 지역 현안이 차질 없이 해결될 수 있도록 김 지사와 충북지역 여야 정치권이 현 사태를 악화시키는 일체의 대응이나 행동을 자제하면서 신뢰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15일 오전 11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비전 발표 기자회견에서 최근 빚어진 친일 발언 논란과 도정 차질 사태 등에 대한 입장을 다시 한번 밝힐 것으로 보인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의 '친일파' 발언 논란이 도정 차질로까지 이어지면서 어떤 수습책을 내놓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