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시, 동복댐 저수율 저하에 따른 비상체계 가동



광주

    광주시, 동복댐 저수율 저하에 따른 비상체계 가동

    다량급수처 자율급수 조정…생활·공업 용수 절수 추진
    동복댐 적정 수위 유지 위한 수돗물 생산량 조정 등

    물 절약 홍보 포스터. 광주광역시 제공물 절약 홍보 포스터.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최근 지속되는 가뭄과 강수량 부족으로 동복댐 저수율이 낮아짐에 따라 비상급수대책을 추진한다.
     
    5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동복댐 저수량은 3600만㎥로, 예년 대비 48% 수준이다.

    수돗물 공급 일수는 154일 정도에 불과하며, 주암댐 저수량 또한 1억8600만㎥으로 예년 대비 58% 수준으로 수돗물 공급 일수는 213일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이번 비상급수대책은 지난해 말부터 지난 6월까지 강수량을 적용할 경우 동복댐은 2023년 6월, 주암댐은 2023년 8월까지 사용 가능한 실정으로, 동복댐과 주암댐 용수의 정수장 간 호환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마련됐다.
     
    광주시는 지난 9월 봉선배수지가 운영됨에 따라 동복댐과 주암댐의 사용가능 일수 편차를 줄이는 생산량 조정을 실시한다.
     
    광주시는 월 1만 톤 이상 수돗물을 소비하는 다량급수처에 대해 물 절약 실적을 집중 관리하고 물 재이용 활성화와 수돗물 사용량 절감을 추진한다.
     
    또 노후수도계량기를 교체하고 누수탐사를 강화해 땅으로 스며드는 수돗물을 줄이는 등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광주시 상수도사업본부 이정삼 본부장은 "일상 속 적은 노력으로도 물을 절약할 수 있다"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수돗물 아껴 쓰기에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