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 버스노조 97% 총파업 찬성…92%노선 중단 위기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인

    경기 버스노조 97% 총파업 찬성…92%노선 중단 위기

    핵심요약

    노조원 1만5천여명 참여…경기도 전체 노선 92% 수준
    노조, '1일 2교대제', '임금 상승' 요구
    운송사, "매년 3천억원 적자…여력 없어"
    29일까지 입장차 좁혀지지 않으면 30일부터 총파업

    연합뉴스연합뉴스
    경기도 버스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노조)가 97% 찬성률로 20일 총파업을 가결했다.

    노조는 이날 조합원 1만5234명 중 95%(1만4484명)가 투표에 참여해 97.3%(1만4091표)가 총파업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오는 29일까지 진행될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의 두 차례 노동쟁의 조정회의에서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을 경우,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고 30일부터 총파업에 나서게 된다. 노조 관계자는 "투표 결과를 반영해 총 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노조는 업체 측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조합)과 단체 교섭이 결렬되자 지난 14일 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서를 제출했다. 노조 측은 '1일 2교대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민영제 노선 운전자들은 격일제로 버스를 몰고 있다. 대신 운전자 1명이 새벽 첫차부터 마지막 운행까지 하루 17시간가량 교대없이 운전한다. 현재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 10명 중 8명이 민영제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노조는 또 서울시와 월 최대 100만 원가량 차이나는 임금 문제도 해결 과제로 냈다. 노조 관계자는 "새벽부터 밤 11시까지 한 명이 운전하다 보니 피로가 쌓이고 졸음운전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공공버스처럼 민영제 노선에도 1일 2교대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반면 조합 측은 이미 '마이너스 운영'을 하고 있어서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조합은 운송수익금으로만 수익을 내는 구조다. 1년 수익금은 1조 5천억 원대지만,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부터는 매년 3천억 원씩 적자가 나고 있어 현상 유지도 힘들다는 것이다.

    조합 관계자는 "업체는 운송 수익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현재 3천억 원대 적자가 나고 있어서 노조 측 요구를 들어주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며 "협의는 계속 이어가겠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노조는 지자체가 부족한 수익을 지원하는 '버스 준공영제' 확대 시행을 주장하고 있다. 서울과 인천 등 광역자치단체는 이전부터 준공영제를 시행중이다.

    이에 경기도는 시내버스 노선 준공영제 전환과 임금 인상 등을 골자로 하는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지난 15일 발표했다. 경기도는 2026년까지 시내버스 200개 노선에도 노선 준공영제를 확대 적용하고, 준공영제 버스 기사의 임금을 서울·인천 수준으로 단계적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 측은 "도가 전체의 10%에 불과한 시계노선(2개 이상 시군 간 운행하는 노선)만을 준공영제로 전환하려 한다"며 전체 노선의 준공영제 전환을 요구 중이다. 노조 측은 오는 23일 사측과 1차 조정회의를 갖고, 26일에는 경기도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교섭에는 경기도 버스 1만 600여 대(공공버스 2100여 대, 민영제 노선 8500여 대)가 참여했으며, 전체 경기도 노선버스의 92%를 차지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