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실 "국가적 재난, 정쟁 대상으로 삼아선 안 돼"…"野정쟁 멈춰달라"[영상]



대통령실

    대통령실 "국가적 재난, 정쟁 대상으로 삼아선 안 돼"…"野정쟁 멈춰달라"[영상]

    "민주당, 국민의 고통을 정쟁 수단으로 삼는 행보 멈춰달라"
    "비 피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원칙에 맞게 대응했다"
    "취약계층이 안전해야 비로소 대한민국이 안전해진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9일 집중 호우 대응과 관련한 야당의 비판에 대해 "국가적 재난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면서 "호우 피해와 관련한 윤 대통령의 대응은 원칙과 매뉴얼에 어긋남이 없었다"고 정면 반박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서울 서초구 서초동 자택에서 집중호우 상황을 보고 받은 것에 대해 민주당이 "대통령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하자 적극 반박에 나선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재난 발생 때 대통령실이 초기부터 직접 지휘에 나설 경우 현장에서 상당히 혼선이 발생하기에 초기에는 '총력 대응하라'는 신속 지시를 내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대통령의) 현장 방문은 어느 정도 상황이 마무리되거나 진전된 다음 가는 게 맞다고 원칙을 정해놓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서울청사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국정상황실·행정안전부·소방청·해양청·산림청 등의 회의에서 공유한 결과에 따랐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에서는 국정상황실이 총괄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했다"며 "어제 대응은 그 원칙에 맞춰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정부 대통령이나 윤석열 대통령이나 똑같다. '내가 움직이면 방해가 되는 게 아닐까. 현장을 통할해야 할 공무원들이 보고하느라 지장이 있지 않나'를 고민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적어도 국가 재난 상황 만큼은 정쟁의 대상으로 삼으로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재난관리 상황을 놓고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국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호우 피해 현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호우 피해 현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강인선 대변인도 이날 반박 성명을 통해 "대통령이 자택에 고립됐다는 주장도, 집에 갇혀 아무 것도 못했다는 주장도 터무니없는 거짓"이라며 "재난 상황마저 정쟁 도구화를 시도하는 민주당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은 호우 피해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받으며, 총리, 내각, 지자체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재난 위기 극복은 정쟁이 아닌 초당적 대책 마련으로 가능하다"며 "국민의 고통을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행보를 멈춰주기를 다시 한번 민주당에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대통령실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전날 오후 9시부터 새벽 3시까지, 다시 새벽 6시부터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받고 챙겼다"고 말했다.

    전날 폭우가 쏟아지는 동안 윤 대통령은 서초동 자택에서 밤 늦게까지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한오섭 국정상황실장 등으로부터 피해 현황을 실시간 보고받았다. 이 관계자는 "상황실로 이동하면 대처 역량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내부 판단에 따라 집에서 전화로 보고 받고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 사저 주변이 침수되면서 외출이 어려워져 발이 묶였을 것이라는 일부 시각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대통령이 현장에 나와야겠다고 생각했다면 나오지 못할 이유는 없었다"며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고 있던 상황에서 경호와 의전을 받으면서 나가는 게 적절치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마친 뒤 침수 피해를 입은 관악구 신림동 주택가의 한 다세대주택을 방문했다. 전날 밤 반지하 주택에 살던 발달장애 가족이 침수로 참변을 당한 현장이었다.

    민방위복 차림으로 직접 우산을 든 윤 대통령은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에게 사고 당시 상황에 대해 자세히 묻고, 인근 주민센터에서 수재민을 만나 위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호우 피해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을 만나 위로했다. 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호우 피해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을 만나 위로했다. 대통령실 제공윤 대통령은 주민들에게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강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행안부에 "지자체와 함께 노약자, 장애인 등의 지하주택을 바롯한 주거 안전 문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해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피해 이재민의 일상 회복을 위해 충분히 지원하라"고 당부했다.

    물 관리 주무 부처인 환경부에는 "국가 하천, 지방 하천, 지류 전반의 수위 모니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행안부와 배수조 설치 등 저지대 침수 예상 지역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취약계층일수록 재난에 더욱 취약하다"며 "이분들이 안전해야 비로소 대한민국이 안전해진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