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억 안나", "당시 관행" 답변 점철된 박순애 부총리…교육위 추가 검증 나설 듯[영상]



국회/정당

    "기억 안나", "당시 관행" 답변 점철된 박순애 부총리…교육위 추가 검증 나설 듯[영상]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원구성 지연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건너 뛰었던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대정부질문에서 논문표절, 자녀 입시의혹까지 집중적인 추궁을 받았다. 정책 질의 보다는 인사 검증에 가까운, 사실상 인사청문회였다. 박 부총리가 대부분 의혹에 기억이 안난다거나 당시의 관행이라며 답변을 회피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향후 교육위원회에서 추가적인 검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박 부총리에 대해 "후보자 시절 자료를 제대로 내지 않아 검증이 제대로 안 됐다"며 "대정부질문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포문을 열었다.  

    서 의원은 박 부총리의 쌍둥이 아들이 입시 컨설팅 학원에서 생활기록부 첨삭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학생부 입력과 정정은 오로지 담당 교사만이 할 수 있다"며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내용을 받아서 입력하는 것은 허위 사실 기재"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부총리는 "어떤 입시 컨설팅 학원인지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많이 바빠 자녀들 학원 다니는 걸 잘 못 챙겼다"고 답하면서 자녀의 생활기록부를 제출할 의향을 묻자 "이미 성인이 된 자녀들의 민감한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제가 제출하는 건 아닌 것 같다"고 거부했다. 입시 컨설팅 학원에 가본 적이 있냐는 거듭된 질문에도 박 부총리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박 부총리는 또 논문 표절 등 연구윤리 위반 의혹에 대해선 "연구 윤리가 정립되기 이전 사안"이라고 답하고, 논문 중복 게재 의혹에 대해선 "당시에는 박사 학위 받은 분들이 박사학위 논문을 저널에 내곤 했었다"며 기존의 해명을 되풀이 했다. 심지어 "언론에서 보는 시각과 학자들이 보는 시각은 조금 다르다"며 학술대회와 저널에서 논문이 중복되는 것이 "당연하다"고도 했다.

    이처럼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문제 없다"거나 "당시의 관행", "잘 기억나지 않는다"는 식의 되풀이된 해명이나 회피가 이어지자, 대신 한덕수 국무총리를 답변대로 부르는 상황도 벌어졌다. "과거 교육부 장관 후보자들은 논문실적 부풀리기 의혹만으로도 자진사퇴했는데, 박 부총리는 최소한의 성의도 없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는 질타도 나왔다.

    한 총리는 "저희가 박순애 부총리를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하고 절차를 밟은 건 교육부가 해야 하는 여러 가지 과제들을 봤을 때 박순애 부총리가 그런 능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박 부총리를 엄호했다.

    이어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은 "교육부 장관의 자격은 기존의 틀을 벗어나는 새로운 사고의 틀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본인은 적격이라고 생각하나"라며 박 부총리에게 해명 기회를 줬다. 박 부총리는 "교육자로서 20년 이상 대학에 있었다. 다양한 이해 관계에서 중립적인 시각, 융합적 시각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제기된 우려에 대해 송구한 마음이 있지만 최선의 노력으로 더 나은 교육 정책으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