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일부 탈북민 북송요구 "거주이전 자유차원에서 고민할 문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통일부, 일부 탈북민 북송요구 "거주이전 자유차원에서 고민할 문제"

    핵심요약

    통일부 고위당국자 "북송요구자에 대해 자르지 않고 깊이 고민해야"
    태영호 질의에 권영세 "취임 후 깊이 들여다 볼 것"
    북송요구자, 일부 탈북민과 비전향장기수 등 포함 관측

    통일부 제공통일부 제공
    한국에 정착한 일부 탈북민의 재 입북 요구와 관련해 "거주 이전의 자유를 좀 더 강하게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좀 더 깊이 고민할 문제"라고 통일부 고위 당국자가 21일 밝혔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아닐 비전향장기수 등 현재 북송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규모 등을 묻는 기자 질문에 "북송 요구자와 관련해 항로 이탈 등 착오로 남쪽으로 넘어온 뒤 (북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분명하게 의사를 표시하면 모두 북쪽으로 보내왔는데, 이미 남쪽으로 내려와서 여러 가지 행정적으로 우리 국민의 지위를 받는 절차까지 다 마친 상황에서 다시 북으로 가겠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국가보안법 등 다른 법률과 저촉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가 거주 이전의 자유를 좀 더 강하게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기존 법에 따라 '당연히 안 돼' 라고 자르지 않고 좀 더 깊이 고민할 문제"라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이 당국자가 거론한 '북송요구자'에는 그동안 재 입북을 요구해온 김련희씨 등 일부 탈북민과 비전향장기수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지난 달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의 관련 질의에 "사실 동서독 관계에서는 서독이 허용을 한 부분인데, 서독과 달리 우리는 국가보안법 등 전체 법체계 틀 속에서 해석을 해야 할 문제가 있다"며, "그러나 굉장히 중요하고 또 철학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취임을 하면 (북송요구자들에 대해) 깊이 들여다볼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